날짜2014.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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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리바바 :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기업공개(IPO)를 실시, 그 규모가 250억 달러로 세계 증시 사상 최고 기록 달성
- 이번 기업공개로 야후, 소프트뱅크 등 주식 보유 업체와 알리바바의 사업 영역인 전자상거래, 온라인 콘텐츠 기업 등 IT 업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침
- 전자상거래, 인터넷 서비스, 콘텐츠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 진출이 예상되는 만큼, 국내 기업들의 대응 전략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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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시장 동향
- 알리바바 :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기업공개(IPO)를 실시, 250억 달러로 세계 증시 사상 최고를 기록
- 알리바바의 공모 총액은 217억 7,000만 달러 규모(19일 기준)로 주당 68달러, 3억 2,010만주를 발행, 22일 주간사들의 초과배정옵션(그린슈)을 통해 추가 주식을 발행해 250억 달러로 증가
- 기업공개일 기준 최종 시가 총액은 2,314억 4,000만 달러로 인터넷 기업 중 구글(4,031억 8,000만 달러)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
- 알리바바의 기업 공개는 알리바바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국내외 주요 IT 기업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전망
- 야후 : 알리바바의 최대 주주 중 하나로 일부 주식을 이번 기업공개 기간에 처리하여 막대한 자금을 확보해 주가가 상승했으나 알리바바 후광 효과가 사라지면서 원상태로 복귀되고 있는 상황
- 소프트뱅크 : 창업 초기의 알리바바에게 2,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하여 30% 이상의 주식을 보유한 최대 주주로 알리바바가 지속적인 성장 시 가장 큰 수혜를 받을 전망
- KG이니시스, 한국정보통신, 다나와, 인터파크, 네이버 등과 같이 국내 전자상거래 및 전자결제, 인터넷, 모바일 등 알리바바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에 속한 업종은 동종업종에 대한 후광효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전망
- 기업공개를 통해 막대한 자금을 확보한 알리바바가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시장도 영향을 받을 전망
- 2014년 4월 한국법인 설립, 국내 기업과의 제휴를 확대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
- 파티게임즈, 네시삼십삼분 등 모바일 게임 업체와 퍼블리싱 계약 완료, 게임 외에도 인터넷 서비스 업계와의 제휴·협력도 추진
- 전자 결제 시장에서는 2013년 전자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를 여러 국내 업체와 제휴하는 방식으로 우회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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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알리바바는 사업 제휴·협력 등을 통해 국내 사업 노하우를 축적한 후, 국내 시장에 직접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으로 국내 기업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
- 압도적인 물량과 낮은 수수료 정책을 펼치고 있어, 국내 시장에 직접 진출할 경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B2B 마켓 등 전자상거래 시장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
- 막대한 사용자수를 기반으로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에 대한 영향력도 확대될 전망
- 알리바바의 국내 진출은 국내 기업들에게 있어 위협뿐만 아니라 기회가 될 수도 있을 전망
- 모바일 게임, 드라마, 영상 등 콘텐츠 업계를 중심으로 콘텐츠 확보를 위한 자금 투자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전망
- 중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중국 시장을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는 안정적인 유통 채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