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정책
날짜2015.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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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 디지털 단일시장(Digital Single Market) 전략의 16개 이니셔티브 공개 (2015. 5. 6)

  • EC,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 실현을 위한 16개 이니셔티브 공개
    • 유럽 내 정보기술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인터넷 기업 육성을 위해 전 유럽의 온라인 시장 통합 및 규제 통일이 주요 목표
    • 3대 주요 과제와 16개 이니셔티브가 포함된 실행계획을 2016년 말까지 적용할 계획으로 연간 4,150억 유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기대표 3-4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의 16개 이니셔티브

중국, 유통업의 인터넷플러스 전략을 위한 액션플랜 발표 (2015. 5. 15)

  • 중국 상무부, ‘인터넷 플러스 유통 액션플랜(互聯網+流通行動計劃)’ 발표
    • 인터넷 정보기술을 유통업에 활용하여 산업 수준의 업그레이드 실현, 경쟁력 제고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 2016년 말까지 전자상거래 거래액 22조 위안, 온라인 소매판매액 5조 5,000억 위안 달성이 주요 목표
    • 1~2년 내 200개 농촌 전자상거래 종합시범지역 육성, 60개 국가급 전자상거래 시범기지 설립, 150개 국가급 전자상거래 시범 기업 육성, 100개 전자상거래 해외창고 건설, 50개 지역 전자상거래 인재 육성기지 건설 등이 포함
    • 농촌과 중소도시, 국제간 전자상거래를 집중 발전시키는 한편 전자상거래가 지역 마을까지 보급하고 O2O(Online to Offline) 확산을 적극 장려할 계획
  • 목표 실현과 핵심업무 추진을 위해 4개 방면의 11개 조치를 명시표 3-5 인터넷 플러스 전략의 4개 방면 및 11개 조치

인도 정부, 사물인터넷 로드맵 발표 (2015. 5. 2)

  • 인도 정보통신부 통신부처, ‘국가 통신 M2M 로드맵(National Telecom M2M Roadmap)’ 초안 공개
    • M2M 서비스 인프라 구축, 글로벌 표준 현황, M2M 이니셔티브/플랜, M2M 도입 지원(Make in India) 등 내용이 포함
  • 열악한 사회기반시설을 고려한 M2M 인프라 구축 강조
    • 네트워크와 서비스 설계 단계부터 통합 데이터센터 활용, 표준 준수, 에너지 효율적 시스템 구축, 보안 이슈 해결방안 마련 등이 주요 내용
  • 국내외 표준화 동향 소개
    •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OneM2M을 비롯해 ETSI M2M, 3GPP, IETF ROLL, ITU 등 사물인터넷 관련 국제 표준 기관들의 동향을 소개
    • 인도의 경우, 글로벌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2015년 중 국가표준을 확립할 계획
  • M2M 도입 지원 방안(Make in India)
    • 주요 부품의 인도 내 생산 추진, 테스트베드 설치, M2M 장비 인증 체계 구축, 인력 양성, 시범사업 추진, 혁신센터 설립, 창업 촉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