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191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 정책 연구

  • 지은희SW기반정책·인재연구실 수석연구원
날짜2025.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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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제 목 :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인력양성 정책 연구
    •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최근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Software-Defined Vehicle)으로 빠르게 전 환되며, 차량 성능과 서비스의 경쟁력이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기술에 의해 결정되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자동차 산업도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 구조에서 ICT 및 소프트웨어 중심 생태계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SDV 관련 소프트웨어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기존 인력의 직무 전환과 재교육 체계도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자동 차 기업과 소프트웨어 기업 간 협력 생태계도 충분히 구축되지 않아 산업 전환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SDV 산업의 구조적 특성과 경쟁력을 진단하고, 소프트웨어 인력 수급 현황 및 기업의 정책 수요를 분석함으로써, SDV 전환기에 필요한 인재 양성 전략과 정책적 대응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1) SDV 생태계 및 기술 경쟁력 진단, 2) 소프트웨어 인력 수급 실 태 분석, 3) 기업 전환 애로사항 및 수요조사, 4) 인력양성 및 생태계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등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3. 연구의 구성 및 범위
    •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의 확산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며, 자동차와 정보통신 기술(ICT) 산업 간의 융합을 가속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국내 SDV 산업의 발 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를 위해 먼저, SDV 산업의 변화 양상과 글로벌 정책 동향을 분석하고, SDV의 개념과 소프트웨 어의 역할을 규명하며, 주요 기업들의 생태계 전략 및 협력 구조를 살펴본다. 또한, 미국, 유럽, 일 본, 중국 등 주요국의 SDV 관련 정책을 분석하여 국내 산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 다음으로, 국내 SDV 산업의 생태계와 인력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국내 관 련 기업 및 연구기관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성과를 검토하고, SDV 및 자동차 소프트웨어 인력의 공급과 수요 격차를 분석하여 인력양성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평가하고, 산업계와 교 육기관이 직면한 애로사항 및 정책적 요구를 파악한다.
    • 또한, SDV 산업 발전을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 터뷰(FGI)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SDV 산업의 구조, 기술·인적 역량, 주요 문제점 등을 논의하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
    • 마지막으로, 정량 및 정성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SDV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 다. 특히, 국내 자동차 및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SDV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와 유관 기관이 추진해야 할 정책적 지원 방향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SDV 산업 생태계 조성 및 인력 양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며, 국내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4. 연구 내용 및 결과
    • 국내 미래형 자동차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23년 미래차 관련 매출이 총 139.6조 원으로 전년 대비 14.5% 증가하였다. 특히 자동차 및 부품 산업이 전체 매출의 82.6%, 대기업이 82.9%를 차지하며 대기업 중심의 구조가 유지되고 있다. 2024년 기준 미래차 R&D 투자 규모는 12.2조 원으로 연평균 5.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기업의 연구개발 투자는 확대되었으나 중소 기업의 투자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미래차 소프트웨어 R&D 투자액은 2.98조 원으로 연 평균 5.9% 증가하여, 자동차 산업 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 다. 그러나 대기업이 전체 미래차 소프트웨어 R&D 투자의 96.3%를 차지하고 있어, 중소기업의 투 자 격차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산업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에 대한 R&D 지원을 확대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차 산업 전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SDV(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산업에서 중요한 경쟁력 요소로는 미래차 기술혁신 역량(82.1), 시장 변화 대응력(83.4), AI/SW 개발 역량(83.0), 생산 및 공급망 최적화(83.0), 규제 대응 능력(84.5) 등이 꼽히고 있다. 그러나 현재 경쟁력 수준은 중요도 대비 낮게 평가되며, 특히 AI/SW 개발 역량(GAP 7.2), 지속가능성/친환경 기술 역량(GAP 8.1), 고급 인재 및 전문인력 확보(GAP 7.5), 글로벌 협력 (GAP 6.1), 규제 대응 능력(GAP 6.4)에서 격차가 크다. 이는 SDV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역량 부족과 글로벌 협력 부재, 인재 확보 문제 등이 주요 도전 과제임을 시사한다.
    •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인력 현황을 살펴보면, 2024년 기준 총 19.9만 명이 미래차 산업에 종사하 고 있으며 이는 전체 종사자의 31.3%를 차지한다. 산업별로는 자동차 및 부품 제조 산업(83.2%)에 인력이 집중되어 있으며, 하드웨어 제조(4.9%),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8.5%), 인프라(3.3%)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다. 특히, 300인 이상 대기업이 미래차 인력의 70.4%(14만 명)를 차지하며, 대기업 중 심의 인력 구조가 고착화되어 있다. 직종별로는 차량 부품 조립 및 생산(44.3%)과 기계 엔지니어 (14.0%)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반면, 소프트웨어 인력 비중은 13.3%에 불과하며 자동차 및 부품 제조 산업에서는 2.5%(4,100명)로 더욱 낮은 수준이다. 또한, 미래차 산업 내 부족 인력은 약 1.46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 중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48.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부족률은 21.0%로 전체 부족률(6.8%)보다 월등히 높아, SDV 전환을 위해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 국내 SDV 생태계의 SWOT 분석 결과, 국내 SDV 산업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을 보유한 강력한 제조업 기반과 ICT 인프라(반도체·5G 등), 정부의 스마트 제조업 지원 정책, IT 및 소프트웨어 인재 풀이 국내 SDV 산업의 주요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부족, 글 로벌 플랫폼 경쟁력 약세,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생태계 미흡, 전통 제조업 중심의 기업 문화가 약 점으로 지적된다. 글로벌 SDV 시장의 급성장, 친환경 차량 기술 선도국으로서의 위치, 디지털 전환 정책과의 연계 가능성 등은 국내 SDV 산업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으나, 글로벌 경쟁 심화, 기술 표준화 및 규제 변화, 고급 인재 유출, 기존 산업 구조 변화에 대한 저항은 위협 요소로 작용할 가 능성이 크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 정책과 인력 양성 프로그램 강화, 글로벌 표준화 및 규제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글로벌 협력 확대 및 소프트웨어 중심의 산업 생태계 조성이 필 요하다.
    • 본 보고서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산업의 확산에 대응하여, 국내 자동차 및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SDV 산업은 기존 하드웨어 중심 자동차 산업을 소프트웨어 기반 산업으로 전환시키며, 산업 구조 전반에 큰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 우선, SDV 산업의 융합적 특성을 고려하여 자동차 제조업체와 소프트웨어 기업 간의 협력 체계 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간 기업 간 기술 및 데이터 공유를 지원할 수 있 는 협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보다 원활하게 산업에 진입하고 성장할 수 있 도록 인증 비용 지원, 공동 실증 환경 조성 등의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더불어, 데이터 활용 기반을 확대하고, 글로벌 협력 생태계(SDVerse 등) 참여를 통해 국내 기업이 글로벌 SDV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둘째, SDV 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의 내재화와 모듈형 플랫폼 개 발에 대한 전략적 R&D 투자가 시급하다. 수직적 산업 구조를 수평적 협력 생태계로 전환하기 위한 민관 공동 R&D, 오픈소스 협업 플랫폼 활성화, 인증 및 표준 대응력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 련도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자율주행, OTA,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실증 환 경, 정책금융, 글로벌 진출 지원 등의 종합적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 셋째, SDV 산업을 뒷받침할 융합형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과 유지 전략이 필수적이다. 대학 및 대 학원 교육과정을 SDV 특화 구조로 개편하고, AI, 클라우드, 자율주행 등 핵심 기술 기반의 다학제 적 교육과 실무 중심 재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 ‘SDV 아카데미(가칭)’와 같은 전문 교육 기관의 설립과, 테스트베드·시뮬레이션 기반의 첨단 교육 인프라 구축도 필요하다. 동시에, 유연근 무제, 성과보상, 정착지원 등 근로환경 개선과 함께, 글로벌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 련도 추진되어야 한다.
    • 마지막으로, SDV 산업의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제도 및 규제 개선이 병행되어야 한다. OTA 업데이트 및 차량 소프트웨어에 대한 법적 책임을 명확히 규정하고, 차량 데이터 활용과 사이버보 안 규제를 국제 기준에 부합하도록 정비해야 한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기업이 자동차 산업에 보다 자유롭게 진입할 수 있도록 인증·탑재 관련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SDV 산업 생태계의 개방성과 혁신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 5. 정책적 활용 내용
    • 본 연구는 국내 SDV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정부 및 산업계가 협력 하여 SDV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정부는 SDV 산업 육성 정책을 수립하고, 연구개발 지원 및 인재 양성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산업계는 SDV 전환을 위한 협력 모 델을 구축하고,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학계 및 연구기관은 SDV 관련 연구를 심화하고, 기술 및 정책 자문을 통해 정부 및 산업계에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 공해야 한다. 국제 협력을 통해 글로벌 SDV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국내 기업이 해외 시 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정책적 활용을 통해 한국 SDV 산업은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이루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6. 기대효과
    • 본 연구는 국내 SDV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동차 제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 간 협력을 촉 진하여 SDV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를 통해 대기업 중심의 폐쇄 적 구조에서 벗어나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하고,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산 업 전반의 혁신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SDV 산업에 적합한 융합형 인재 양성 및 교육 체계를 마련하여 실무형 인력을 공급하고, 정부의 정책 지원을 통해 글로벌 SDV 기술 표준화 및 규제 대응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내 기업이 글로벌 SDV 시장 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일자리 창출, 지속 가능한 모빌리 티 혁신을 촉진하는 경제·사회적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상세
    • 제1장 서 론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제2절 연구 방법
    • 제2장 선행 연구 검토
    • 제1절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의 특성
    • 제2절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에서 소프트웨어의 역할
    • 제3절 국내외 기업의 SDV 전략과 동향
    • 제4절 주요국의 SDV 전환 정책
    • 제3장 국내 미래형 자동차 소프트웨어 실태 분석
    • 제1절 조사 개요
    • 제2절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생태계 현황
    • 제3절 소프트웨어중심자동차(SDV) 사업 추진 현황
    • 제4절 사업 추진 성과와 경쟁력 분석
    • 제5절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인력 현황
    • 제6절 SDV 사업 추진시 애로사항
    • 제7절 교육 및 훈련 현황 및 정책 지원 사항
    • 제4장 국내 기업의 SDV 사업 현황 및 애로사항
    • 제1절 정성 조사 개요
    • 제2절 조사 결과
    • 제3절 시사점
    • 제5장 결론
    • 제1절 정책적 시사점
    •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 참고문헌
    • [부록] 미래형 자동차 소프트웨어 실태조사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