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102

오픈소스 활성화를 위한 오픈소스 연구개발 생태계 연구

  • 권영환산업정책연구실 책임연구원
날짜2021.07.26
조회수9611
글자크기
요약문 상세
    • 1. 제 목
    • 오픈소스 활성화를 위한 오픈소스 연구개발 생태계 연구
    •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최근 글로벌 오픈소스 동향에 의하면 90% 이상의 SW에서 오픈소스가 활용될 정도로 오픈소스 활용이 보편화되었다. 기술적으로 오픈소스 생태계는 SW기반 기술(운영체제, 데이터 베이스, 웹서버 등)에서 신기술 분야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로 확장되었다. 이와 같은 생태계 확장으로 오픈소스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같은 최신 SW기술 확보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었으며 글로벌 기업들이 오픈소스 전략으로 신시장 창출, 사업 경쟁력 강화, 성장 동력 확보에 성공하고 있다.
    • SW 산업에서 오픈소스가 중요해짐에 따라 국내 SW 산업 활성화를 위한 오픈소스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들이 미래 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각됨에 따라 디지털 신제품⋅서비스 창출 및 우리 경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 뉴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디지털 뉴딜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분야 최신 기술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오픈소스 활용 및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
    • 특히 지난 2020년 5월에 통과된 소프트웨어진흥법 전면개정안의 제 25조 2항은 오픈소스(공개SW) 연구개발 활성화 정책 추진의 당위성을 제시하며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기술 확보를 위한 정부의 역할이 강화되었다. 따라서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 정책 수립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기초 자료 확보, 정책 방안 제언을 위한 국내외 오픈소스생태계 분석과 국내 오픈소스 연구개발 현안 파악이 필요하게 되었다.
    • 3. 연구 구성과 내용
    • 본 연구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제 1장은 서론으로 오픈소스 연구개발 생태계 연구의 배경과 연구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한다. 연구 내용은 아래 그림처럼 국내외 오픈소스 생태계 분석, 국내 오픈소스 연구개발 현황 조사로 구분되며 이를 통해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 제언을 한다.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제 2장은 국내외 오픈소스 생태계 분석을 한다. 이를 위해 오픈소스 개요를 소개하고 글로벌 오픈소스 생태계와 국내 주요 오픈소스 생태계인 개방형OS 생태계와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에 대해 소개한다.
    • 우선 오픈소스 개요 부분에서 자유소프트웨어에서 시작한 오픈소스가 상업적 활용을 위한 카피레프트(Copyleft) 철학의 완화로 상업적 활용의 증가를 야기하는 오픈소스의 진화를 소개한다. 그리고 오픈소스 개발 방식을 소개하면서 오픈소스의 개발 방식의 장점을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설명한다. 효율성 관점에서 오픈소스는 소스코드 공개로 외부 자원인 고객 및 개발자 요구사항 반영에 유리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획득, 문제 해결, 기술 검증을 통해 개발 비용 및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효과성 측면에서는 공개된 검증으로 잠재 사용자 확보, 협업 기회 창출, 확장 가능성과 개발자 충성심으로 인한 SW 가치 상승 등에서 유리하다.
    • 하지만 오픈소스 개발 방식의 2가지 장점인 효율성과 효과성을 누리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은 외부 참여 활성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개발 수행자들은 외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문서 작성, 커뮤니티 운영, 오픈소스 프로젝트 홍보 같은 부수적인 업무 수행이 필요하고 외부 참여자 대응을 위한 복잡한 개발 방식 적용이 필수적이다. 이는 곧 연구개발 수행자의 업무량 증가로 이어지며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고도의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글로벌하게 SW 개발 과정에서 오픈소스 활용이 90%를 넘어가고 있으며 이는 SW 산업만이 아니라 금융, 에너지, 게임, 항공, 반도체, 헬스케어, 통신 등 SW를 활용하는 많은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오픈소스 생태계는 기반SW(운영체제, 웹, 데이터베이스, 등) 분야에서 플랫폼SW(모바일,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분야로 확장되었고 이제는 산업SW(5G, 자동차, 스마트시티, 스마트홈, 등)으로 확장해가고 있다. 오픈소스 생태계 확장과 영향력 증가로 인하여 깃허브 개발자와 활용 조직은 매년 80% 이상 성장하고 있다
    • 그 배경에는 글로벌 기업들의 적극적인 오픈소스 전략(신기술 내재화 -> 신시장 창출 -> 생태계 확장 -> 기업 매출 증가) 성공으로 인한 오픈소스의 가치 상승이 있다. 이로 인해 글로벌 기업들의 유능한 오픈소스 인재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오픈소스 생태계의 확장에는 아래 그림 같은 기업의 새로운 기술 확보 및 투자 전략의 확산 때문이다.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는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카카오, 큐브리드, 알티베이스 같은 일부 기업들이 자체 솔루션을 공개하면서 생태계 구축 및 시장 진입을 위해 각 솔루션들의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픈소스 생태계는 SW 기술 또는 솔루션 별로 독립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의 주요 오픈소스 생태계라고 할 수 있는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와 개방형OS 생태계를 그림 4와 같이 요약하였다.
    •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는 공공 분야(정부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도입되는 SW 예산 절감, 상호운영성 확보, 최신 기술 활용, 특정 업체 종속성 제거, 정부 서비스 개선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많은 오픈소스 중에서 48종을 선택하여 8개의 구성 요소들(실행환경, 개발환경, 운영환경, 관리환경, 공통 컴포넌트, 모바일 디바이스 API, 모바일 API 실행환경, 모바일 디바이스 API 개발 환경)을 정의하고 있다. 오픈소스 기반의 표준 프레임워크는 공공 분야 4,187개의 정보화 사업에 활용되었으며 해외 17개국의 33개 정부화 사업에도 활용되었다. 이와 같이 오픈소스를 활용하면 예산 절감, 독립적인 의사 결정, 최신 기술 활용 등의 장점들이 있으면 공개된 기술을 활용하여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개방형OS 생태계는 특정 업체의 운영체제 서비스 지원이 반복됨에 따라 이로 인한 의사결정의 자율권 확보와 비효율적인 정부 예산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서 추진되었다. 특정 업체 종속성을 탈피하기 위해 누구나 활용 및 개발이 가능한 소스코드가 공개된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들을 공공 분야에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미국, 유럽, 인도, 중국 등 다양한 해외 국가들도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다. 하지만 응용프로그램과 하드웨어의 호환성 부족으로 개방형OS의 보급이 많지 않기 때문에 부족한 시장성 때문에 일부 기업들만 참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직까지는 튼튼한 생태계가 구축되지 못한 상태지만 일관된 정책 추진으로 시장성이 확보된다면 관심을 가지는 기업의 증가로 인하여 국내 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이라는 부수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제 3장은 본 연구보고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오픈소스 연구개발 생태계 현황 조사 부분이다. SW진흥법 전면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제25조 2항에 의거하여 오픈소스(공개SW) 연구개발 활성화를 추진해야 하기 때문에 정책 방안 제시를 위한 현안 분석을 위해 오픈소스 관련 정부 연구개발 사업 참여자를 포함한 오픈소스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조사 수행에 앞서 정보통신⋅방송 연구관리 규정과 공개SW 연구개발 수행 가이드라인을 통해 오픈소스 연구개발 수행 체계를 분석하였다. 현재의 오픈소스 연구개발은 SW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거나 SW 개발 과정을 공개하는 오픈소스 개발 방식을 적용하는 것을 오픈소스 연구개발로 보고 있다. 수행 체계는 수행전(기획, 선정평가), 수행, 수행 후(사후 관리)로 구분할 수 있다.
    • 오픈소스 연구개발 설문 조사는 그림 4와 같은 절차를 통해 수행하였다. 우선 조사 대상으로 정부 연구개발 사업에서 오픈소스 활용 경험자와 정부 공개SW(오픈소스) 연구개발 사업 참여자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였다. 하지만 모집단 수의 부족으로 오픈소스 관련 종사자와 전문가들을 추가 대상으로 선정하여 전문가 회의를 거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통합 지원 센터의 지원을 받는 오픈소스 개발자들과 전문가들의 추천으로 오픈소스 전문가들 설문 대상으로 포함시켰다.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설문지 개발을 위해 국내외 10건의 오픈소스 현황 조사 보고서 내용을 검토하고 설문 대상을 고려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지 초안이 완성된 후에는 전문가 검토 회의와 사전조사를 통해 그림 5와 같이 6개 파트(응답자 정보, 오픈소스 인식, 오픈소스 중요성, 정부 연구개발 사업에서 오픈소스 활용 경험, 정부 공개SW 연구개발 참여 경험, 배경 질문) 67항목으로 설문지를 확정짓고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450명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다.
    •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표 1과 같이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표 1 오픈소스 연구개발 생태계 설문 결과의 주요 시사점
      오픈소스 연구개발 생태계 설문 결과의 주요 시사점
      분류 주요 특징 및 시사점
      오픈소스 오픈소스와
      라이선스 인식
      오픈소스 개발 방식의 장점(성과 확산, 외부 협업, 기술
      검증)과 오픈소스 사업화(특허권, 보증 부인)에 대한 인식이
      기본 인식(오픈소스 활용) 보다 낮음
      오픈소스
      성공요인
      다수의 참여(77.3%)가 가장 많이 응답되었으며
      이를 위한 풍부한 문서와 정보 제공과
      무료 사용⋅수정 허용 등이 필요
      일반적인
      오픈소스
      활용/개발
      주요 오픈소스
      활용 이유
      개인적 관심에 의한 오픈소스 활용이 조직의 결정 보다
      9% 정도 많았음
      오픈소스 활용의 주요 요인은 효율성으로 개인 업무
      효율화와 (조직 측면)개발 기간 단축 및 검증 기술 활용임
      주요 오픈소스
      활용 분야
      응용 프로그램, 웹,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같은
      기반 SW 분야 및 응용 프로그램 분야
      오픈소스 활용
      및 참여 수준
      정부 연구개발 사업 참여자의 활용 수준이 다소 높으며
      보편적 오픈소스 활용 수준은 새로운 모듈/기능 추가임
      외부 프로젝트
      미참여 이유
      가장 큰 이유는 시간 부족이며 추가적인 중요 요인은 개인
      역량 부족과 회사 정책임
      오픈소스 관리
      현황
      조직의 관리 체계 부재가 50%를 넘으며
      라이선스 관리 활동 부재도 50%를 넘음
      정부 연구개발
      결과물 활용
      결과물 활용 확산을 위해
      체계적인 결과물 관리와 홍보가 필요함
      정부
      연구개발
      사업에서
      오픈소스
      활용
      오픈소스 활용
      이유와 애로사항
      주요 활용 이유는 효율성이며,
      주요 애로사항은 인력 부족과 기술적 어려움
      오픈소스 활용이
      중요한 분야
      SW 신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분야
      오픈소스 활용
      어려움 개선
      오픈소스 활용의 기술적 어려움 극복을 위한
      연구비 확대와 기술 지원이 필요
      정부
      공개SW
      연구개발
      과제 참여 주 참여 이유는 공개SW 개발 경험 획득과 최신 기술
      선도를 위한 R&D 사업 참여였으며
      주 미참여 이유는 공개SW 개발 역량 부족과 공개SW 과제
      정보 부족임
      현황 과제 참여시
      주요 애로사항
      숙련된 공개SW 개발자 부족과 다양한 오픈소스 개발의
      기술적 어려움(커뮤니티 관리, 연구개발 전략 부족, 기술
      지원 부재 등)
      과제 중요성 공개SW 생태계 중요성, 공개SW 역량 강화,
      공개SW 인재 양성, 유망 공개SW 발굴 및 최신 기술 개발
      사업 확신이
      필요한 분야
      SW 신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분야
      기획⋅선정 단계
      주요 개선사항
      오픈소스 연구개발 어려움을 고려한 연구 예산 증액과
      체계적인 기획 및 평가를 위한 오픈소스 현황 조사
      수행 단계 주요
      개선사항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와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라이선스 및 보안 취약점 검증 지원
      등의 오픈소스 연구개발 지원
      사후 관리 주요
      개선 사항
      결과물 활용 확산을 위한 체계적인 결과물 관리와 사후
      연구 및 관리 체계 필요함
    • 제 4장은 2장과 3장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 제언과 오픈소스 연구개발 체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부분이다.
    •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 다음의 8가지를 제언한다.
    • ① SW 산업 혁신과 디지털 뉴딜을 위한 오픈소스 기술 역량 내재화 필요
    • ② SW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의 오픈소스 역량 확보 지원
    • ③ 공공 분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오픈소스 활성화 필요
    • 오픈소스 연구개발 체계 개선을 위한 다음의 8가지를 제언한다.
    • ① SW 신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오픈소스 연구개발 정의 확대 (수행 전)
    • ② 연구개발 타당성 및 전략적 기획을 위한 오픈소스 기술 동향 조사 수행 (수행 전)
    • ③ 오픈소스 연구개발 결과물 활용 확산을 위한 관리 및 지원 체계 구축 (수행 후)
    • ④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수행자 친화적인 지원 체계 구축 (수행 중)
    • ⑤ 오픈소스 연구개발 업무 증가에 따른 예산 증액 (수행 전)
    • ➅ 오픈소스 연구개발 수행자 유인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 개선 (수행 중)
    • ⑦ 체계적인 오픈소스 연구개발 관리 방안 수립 (수행 중)
    • ⑧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및 확산 (전 단계)
    • 마지막으로 제 6장은 결론으로 본 연구 내용을 마지막을 요약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한계점과 향후 연구 필요성을 정리하였다.
    • 4. 정책적 활용 내용
    • 오픈소스는 선진국 대비 부족한 국내 SW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핵심 수단이며, SW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비즈니스 수단이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언하는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 정책 제언은 국내 SW 기술, 기업,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국가 오픈소스 전략의 일환으로써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뉴딜 추진에 따른 미래 국가 경쟁력의 핵심임 SW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SW 연구개발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결과물 활용 확산 같은 효과성도 제고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물은 이러한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 방향성 제언과 함께 이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 5. 기대효과
    • SW 산업뿐 만이 아니라 전산업에 걸쳐 오픈소스 활용은 필수불가결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언하는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은 국가 SW 경쟁력 강화와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5G 등의 신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개선하는 정책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정책의 성공적 시행은 직접적으로는 국가 SW 경쟁력 확보에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성공적인 국가 디지털 전환에 기여함으로써 미래 선도 국가로써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한다.
  • SUMMARY
    • 1. Title
    • Study on Open Source R&D Ecosystem for Open Source Activating
    • 2. Study Purpose and Necessity
    • According to the recent global open source trend, the usage of open source has become so common that more than 90% of the software(SW) uses open source. Technically, the open source ecosystem has expanded from SW technologies (operating system, database, web server, etc.) to new technology fields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cloud, blockchain, etc.). With this ecosystem expansion, open source has become an important means for securing the latest software technologi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and cloud. Global companies are succeeding in creating new markets, strengthening business competitiveness, and securing growth engines with open source strategies.
    • As open source becomes more important in the SW industry, the role of open source to vitalize the domestic software industry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particular, as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and cloud technologies emerge as key elements of future industrial competitiveness, the Digital New Deal policy is being promoted to create digital new products and services and improve the productivity of the Korea economy. For the success of the Digital New Deal policy, it is necessary to secure the latest technologies in the fields of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and cloud, so the use and development of open sources is becoming more important.
    • In particular, Article 25, Paragraph 2 of the new Software Promotion Act which is passed in May 2020 presents the justification for the promotion of open source R&D activation policies, and the government's role in securing technologies to respon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ince open source R&D activation policy is becoming more important, it is necessary to obtain basic data, analyze domestic and foreign open source ecosystems to suggest policy measures, and identify current issues in domestic open source R&D.
    • 3. Study Composition and Contents
    • This study consists of 4 chapters.
    • Chapter 1 is the introduction, which summarizes the background and contents of research on the open source R&D ecosystem. The research contents are divided into domestic and foreign open source ecosystem analysis and domestic open source research and development status survey, as shown in the figure below.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Chapter 2 analyzes domestic and international open source ecosystems. It describes an open source overview, the global open source ecosystem, and the major domestic open source ecosystems which are the open OS ecosystem and the e-government standard framework.
    • First, in the open source overview section, The open source started from the free software and are evolving to increase commercial usages by easing the copyleft philosophy. In addition, while introducing the open source development method, the advantages of the open source development method are explained in terms of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From the perspective of efficiency, open source is advantageous in reflecting the requirements of customers and developers, which are external resources, as the source code is released, and through this, it can shorten development cost and development period through obtaining new ideas, solving problems, and verifying technology. In terms of effectiveness, it is advantageous in securing potential users through open verification, creating opportunities for collaboration, and increasing SW value due to expandability and developer loyalty.
    • However, in order to achieve the two advantages of the open source development method,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it is necessary to revitalize external participation as shown in the figure below. For this, R&D practitioners need to perform ancillary tasks such as writing documents to promote external participation, operating communities, and promoting open source projects, and applying a complex development method to respond to external participants is essential. This leads to an increase in the workload of R&D performers, which means that a high-level management system is required to systematically manage them.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Globally, the use of open source in the SW development process exceeds 90%, and this is a phenomenon occurring not only in the SW industry, but also in many industries such as finance, energy, games, aviation, semiconductor, healthcare, and telecommunications. The open source ecosystem has expanded from the field of base SW (operating system, web, database, etc.) to the field of platform SW (mobile, big data, cloud, artificial intelligence, etc.), and now industrial SW (5G, automobile, smart city, smart home, etc.) Etc.). Due to the expansion of the open source ecosystem and increasing influence, the number of GitHub developers and users is growing by more than 80% every year.
    • The background is the increase in the value of open source due to the success of global companies' active open source strategies (internalization of new technologies -> creation of new markets -> expansion of the ecosystem -> increase in corporate sales). As a result, global companies are intensifying competition to secure competent open source talents. This expansion of the open source ecosystem is due to the spread of new technologies and investment strategies by companies as shown in the figure below.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In the domestic open source ecosystem, some companies, such as Samsung Electronics, LG Electronics, Naver, Kakao, Cubrid, and Altibase, are making efforts to revitalize the open source ecosystem of their solutions to establish an ecosystem to create new market while opening their own solutions. Since their open source ecosystems are independent among each software technology or solution, the e-government standard framework and open OS ecosystem, which can be called major open source ecosystems in Korea.
    • The e-government standard framework is introduced to reduce the SW budget, secure interoperability, use the latest technology, remove dependency on specific companies, and improve government services. 48 types of open sources were selected to define 8 components (execution environment, development environment, operation environment, management environment, common component, mobile device API, mobile API execution environment, and mobile device API development environment). The standard framework based on open source was used for 4,187 informatization projects in the public sector and 33 government projects in 17 countries abroad. As such, using open source can provide a basis for overseas expansion by using open technology if there are advantages such as budget reduction, independent decision making, and utilization of the latest technology.
    • The open OS ecosystem was promoted to secure autonomy in decision-making and to prevent inefficient waste of government budget as a result of the repeated service suspension for operating system by certain companies. In order to escape the dependency, the open source codes of operating systems and application programs that anyone can use and develop are being introduced into the public sector. These policies are also being promoted by various foreign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Europe, India, and China. However, due to the lack of compatibility between application programs and hardware, open OS is not widely distributed, so only some companies are participating because of insufficient marketability. As a result, a strong ecosystem has not yet been established, but if marketability is secured through consistent policy implement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number of companies with interest will increase, resulting in additional effects of fostering domestic companies and creating jobs.
    • Chapter 3 is a survey of the open source R&D ecosystem, which is the core of this research report. Open source, including participants in government R&D projects related to open source, in order to analyze pending issues for suggesting policy measures, as it is necessary to promote open source (open SW) R&D pursuant to Article 25 Paragraph 2 of the new SW Promotion Act.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related workers. Prior to conducting the survey, the open source R&D implementation system was analyzed through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broadcasting research management regulations and open SW R&D performance guidelines. Current open source R&D sees open source R&D to disclose software results as open source or to apply an open source development method that discloses th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The performance system can be divided into before execution (planning, selection evaluation), execution, and after execution (follow-up management).
    • The open source R&D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the procedure shown in the following Figure. First of all, the subjects of research and development were those who had experience in using open source in government R&D projects and participants in government open source (open source) R&D projects. However, due to the shortage of the population, open source related practitioners and experts were selected as additional targets, and after expert meetings, open source developers and experts supported by the open source software integration support center recommended open source experts and included them as survey subjects.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For the development of the questionnaire, the contents of 10 domestic and international open source survey reports were reviewed, and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in consideration of the subject of the questionnaire. After the draft of the questionnaire is completed, six parts (respondent information, open source awareness, importance of open source, experience of using open source in government R&D projects, participation in government open SW R&D) through expert review meetings and preliminary surveys. Experience, background question) A questionnaire was confirmed with 67 items, a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obtain a valid sample of 450 people.
    • Chapter 4 is based on the research contents of Chapters 2 and 3, and is part of the proposal for revitalization of the domestic open source ecosystem and the policy recommendations for improving the open source R&D system.
    • The following eight suggestions are made to activate the open source ecosystem.
    • ① Need to internalize open source technology capabilities for SW industry innovation and the Digital New Deal
    • ② Support for securing open source capabilities of companies to revitalize the software industry
    • ③ Need to revitalize open sources to improve efficiency in the public sector.
    • The following eight suggestions are made to improve the open source R&D system.
    • ① Expanding the definition of open source R&D to strengthen new SW technology capabilities (before execution)
    • ② Conduct studies on open source technology trends for R&D feasibility and strategic planning (before execution)
    • ③ Establish a management and support system for spreading the use of open source R&D results (after execution)
    • ④ Establishing a performer-friendly support system to activate open source R&D (inexecution)
    • ⑤ Budget increase according to the increase in open source R&D work (before execution)
    • ➅ Improving the incentive system to attract open source R&D performers (in execution)
    • ⑦ Establishment of systematic open source R&D management plan (in execution)
    • ⑧ Improve and spread the system to activate open source R&D (all stages)
    • Finally, Chapter 6 summarizes the contents of this study as a conclusion, and summarizes the limitations for further research and the need for future research.
    • 4. Policy utilizations
    • Open source is a key means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SW technology, which is insufficient compared to advanced countries, and has become a business means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SW companies. Therefore, the open source R&D revitalization policy proposals suggested in this study can be used as a part of the national open source strategy necessary to strengthen domestic SW technology, companies, and industrial competitiveness. In particular, it is essential to revitalize open source R&D in order to secure SW technology competitiveness, which is the key to future national competitiveness follow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promotion of the Digital New Deal. This can improve the efficiency of SW R&D projects and increase effectiveness, such as spreading the use of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basic data for this, along with suggestions for policy promotion directions for revitalizing open source R&D.
    • 5. Expected effects
    • The use of open source has become indispensable not only in the SW industry, but also across all industries. Therefore, the plan for activating open source R&D suggested in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R&D projects to strengthen national SW competitiveness and secure new technologi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cloud, and 5G, which are key technologies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It can be the basis of policy.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these policies can directly contribute to securing national SW competitiveness, and in the long term, contribute to a successful national digital transformation, providing a framework for development as a future leader.
목차 상세
    • 제1장 서론
    • 제1절 연구 배경
    •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제2장 국내외 오픈소스 생태계
    • 제1절 오픈소스 개요
    • 1. 오픈소스 개념의 진화
    • 2. 오픈소스 개발 방식의 정의와 장점
    • 제2절 글로벌 오픈소스 현황 및 생태계
    • 제3절 국내 주요 오픈소스 생태계
    • 1. 개방형 운영체제(OS) 생태계
    • 2.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생태계
    • 제4절 국내외 오픈소스 생태계 시사점
    • 제3장 국내 오픈소스 연구개발 현황
    • 제1절 오픈소스 연구개발 체계
    • 제2절 오픈소스 연구개발 설문 조사
    • 1. 조사 개요
    • 2. 조사 결과 내용
    • 제3절 국내 오픈소스 연구개발 현황 시사점
    • 1. 정부 오픈소스(공개SW) 연구개발 체계
    • 2. 오픈소스 연구개발 생태계 설문 조사
    • 제4장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 정책 제언
    • 제1절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 제언
    • 제2절 오픈소스 연구개발 활성화 제언
    • 제5장 결 론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