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인공지능
활용 및 혁신 방향

공공부문 인공지능

활용 및 혁신 방향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 활용 증가  o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인 ‘챗봇(ChatBot)’이 전 산업 분야로 확산·성장 중  - 테크나비오는 ′16~′21년까지 전 세계 챗봇 시장이 연평균 37%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주요 기대분야로 금융부문, 정부부문, 리테일 및 이커머스 부문  - 챗봇 서비스는 스마트 기기 및 모바일(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보편화,  메신저 앱의 영향력 확대 등에 따라 더욱 활성화되는 추세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 활용 증가

o 사용자가 체감할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인챗봇(ChatBot)’ 산업 분야로 확산·성장

- 테크나비오는 ′16~′21년까지 세계 챗봇 시장이 연평균 37%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주요 기대분야로 금융부문, 정부부문, 리테일 이커머스 부문

- 챗봇 서비스는 스마트 기기 모바일(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보편화,

메신저 앱의 영향력 확대 등에 따라 더욱 활성화되는 추세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 활용 증가  o 챗봇의 장점으로  ① 챗봇을 통해 시간절약, 사용자 경험 개선, 접근성 제고 가능  ② 디지털 서비스·기기의 이용환경(혹은 사용자 경험) 개선  ③ 테크노스트레스(techno-stress) 및 테크노포비아(techno-phobia)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편리한 서비스’라는 장점 보유

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 활용 증가

o 챗봇의 장점으로

챗봇을 통해 시간절약, 사용자 경험 개선, 접근성 제고 가능

디지털 서비스·기기의 이용환경(혹은 사용자 경험) 개선

테크노스트레스(techno-stress) 테크노포비아(techno-phobia)에서

벗어나게 해주는편리한 서비스라는 장점 보유

공공부문 인공지능 챗봇 도입과 문제점  o 24시간,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챗봇은  특히 공공부문 민원·행정 분야에서 빠르게 도입·구축 중  - 정부·지자체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까지 챗봇 사업을 추진 중이며,  챗봇 서비스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법안 개정 검토 중  - 그러나 공공부문의 챗봇은 서비스 범위, 응답 수준 등이 제한적이며  대국민 활용도, 만족도도 높지 않은 실정  o 행정안전부는 2020년 8월 26일부터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구축(1단계)’과  ‘범정부 민원상담 365(챗봇 공통기반) 구축(1단계)’ 등 지능형 서비스 구축사업을 착수하여  공공서비스 및 관련 필요 정보를 미리 받을 수 있게 됨

공공부문 인공지능 챗봇 도입과 문제점

o 24시간,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챗봇은

특히 공공부문 민원·행정 분야에서 빠르게 도입·구축

- 정부·지자체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까지 챗봇 사업을 추진 중이며,

챗봇 서비스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법안 개정 검토

- 그러나 공공부문의 챗봇은 서비스 범위, 응답 수준 등이 제한적이며

대국민 활용도, 만족도도 높지 않은 실정

o 행정안전부는 2020 8 26일부터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구축(1단계)’

범정부 민원상담 365(챗봇 공통기반) 구축(1단계)’ 지능형 서비스 구축사업을 착수하여

공공서비스 관련 필요 정보를 미리 받을 있게

공공부문 인공지능 챗봇 도입과 문제점  o 또한, 챗봇 공통기반도 함께 구축하여 기관별로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감염병, 재난 등 긴급 현안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임  o 이와 같이 ‘챗봇’은 단순‧반복 민원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해법으로 꼽혀  행정‧공공기관들이 ‘챗봇’ 서비스를 내놓고 있지만,  상황에 맞는 ‘챗봇’을 국민 스스로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고  유사한 사업에 예산이 중복투자되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었음

공공부문 인공지능 챗봇 도입과 문제점

o 또한, 챗봇 공통기반도 함께 구축하여 기관별로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있게 되어 감염병, 재난 긴급 현안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있을 것임

o 이와 같이챗봇 단순반복 민원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있는 해법으로 꼽혀

행정공공기관들이챗봇서비스를 내놓고 있지만,

상황에 맞는챗봇 국민 스스로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고

유사한 사업에 예산이 중복투자되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었음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공공부문 시스템 혁신 방향  o 공공부문은 혁신을 장려하고 긍정적 성과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여  공공부문 시스템 혁신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  o 챗봇 사례와 같이 정부와 협력 경험이 적고 대규모 프로젝트에 참여 경험이 없는  소규모 스타트업에 인공지능 노하우가 다수 있으므로  정부는 수많은 인공지능 스타트업과 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함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공공부문 시스템 혁신 방향

o 공공부문은 혁신을 장려하고 긍정적 성과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여

공공부문 시스템 혁신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

o 챗봇 사례와 같이 정부와 협력 경험이 적고 대규모 프로젝트에 참여 경험이 없는

소규모 스타트업에 인공지능 노하우가 다수 있으므로

정부는 수많은 인공지능 스타트업과 협업을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공공부문 시스템 혁신 방향  o 최종 결정에 이르는 긴 시간과 반복적인 절차가 소요되는 조달분야에 인공지능 활용은  과제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지속적인 업데이트, 라이프 사이클 연장과 성능 혁신을 위한 적합한 솔루션임  o 공공부문 인공지능 활용 확대를 위한 선제조건은 공공부문 조직 문화와 프로세스 개선은 물론  부서 책임자, 정책 입안자 및 조달 공무원 등의 데이터와 인공지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국민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법적 지식과 윤리 의식도 필수적임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공공부문 시스템 혁신 방향

o 최종 결정에 이르는 시간과 반복적인 절차가 소요되는 조달분야에 인공지능 활용은

과제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지속적인 업데이트, 라이프 사이클 연장과 성능 혁신을 위한 적합한 솔루션임

o 공공부문 인공지능 활용 확대를 위한 선제조건은 공공부문 조직 문화와 프로세스 개선은 물론

부서 책임자, 정책 입안자 조달 공무원 등의 데이터와 인공지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국민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법적 지식과 윤리 의식도 필수적임

공공부문 인공지능 활용 및 혁신 방향에 대하여 네이버폼 설문지에 답변을 작성해주세요!  11월 22일까지 네이버폼을 통해 이슈에 대한 의견을 남기시고, 경품 수령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참여해 주신 20분들에게 커피쿠폰을 쏩니다!  네이버폼 : http://naver.me/GqHyW8Bf  이벤트 종료 후 SPRi 블로그(https://blog.naver.com/opencommunity)에  당첨자 공지를 해드립니다. 이웃추가를 하시고 당첨자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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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2일까지 네이버폼을 통해 이슈에 대한 의견을 남기시고, 경품 수령을 위한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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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종료 후 SPRi 블로그(https://blog.naver.com/opencommunity)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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