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리포트] SW 융합 R&D 현황 분석 및 시사점
날짜2019.02.28
조회수1419
글자크기

■ 발간예정일 : 2019년 3월 6일


■ 목 차

  1. 1. 연구 배경
  2. 2. SW 융합 R&D의 정의 및 특성
  3. 3. SW 융합 R&D 판단 기준 마련 및 델파이 조사 수행
  4. 4. SW 융합 R&D 현황 분석
  5. 5. 시사점 및 정책제언
  6. 6. 맺음말

■ 요 약

  현재 각 산업 측면에서 인공지능, 블록체인, IoT와 같은 SW신기술은 기존의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동인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농업, 관광, 금융, 제조, 의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 스마트 농업, 스마트 관광, 정밀 의료 등의 새로운 혁신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유효한 수단 중 하나는 연구개발(R&D)이며, SW 융합을 통한 혁신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SW 융합 R&D 정책 방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정부는 SW활용의 필요성을 공감하여 부처별 SW 융합 R&D에 대한 기획을 통해 다양한 연구 과제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나, 국가연구개발사업에서 어떠한 형태로 SW 융합이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의 부재로 SW 융합 현상을 한눈에 살펴보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SW R&D의 규모는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의 중분류 체계로 구분하기도 하고, SW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 사업의 연구비용을 합산하는 등 조사 수행 기관마다 활용 목적에 따라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부처별 융합 현황 등은 조사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SW 융합 확산에 따른 국가연구개발사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SW 융합 R&D 현황 파악을 위해 SW 융합 R&D의 정의 및 객관적인 판단 기준을 마련하였다. 수립된 판단 기준에 따라 2016년에 수행된 국가연구개발사업(총 54,827개)중에서 2,005개의 표본과제를 추출하여 30명으로 구성된 SW R&D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여 각 과제를 5개 단계(① High, ② Mid High, ③ Medium, ④ Mid Low, ⑤ Low, Low는 비SW과제)로 구분하였다.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2016년에 수행된 국가연구개발사업의 SW 융합 현황을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주요 부처 및 분야별 SW 융합 R&D과제에 투입되는 자원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주요 부처, 분야, 연구수행 주체, 적용 분야 등 다양한 유형별 SW 융합 R&D의 특성과 이슈를 도출하여, SW 융합 역량 촉진을 위한 SW 융합 R&D 기획 및 관리, 평가방식에 대한 개선방향을 4가지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