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선진국이 주도하는 SW 분야에서 기술혁신과 국제화를 달성한 국내 중소기업의 추격사례를 다루고 있다.

개념적 틀로 산업별로 기술과 시장체제의 특성이 다르고 이에 따라 기술혁신의 패턴과 내용이 달라진다는 산업별혁신체제론과 기회의 창 개념을 활용하였다.

먼저 사례기업들이 속한 응용 SW 산업의 산업혁신체제를 분석 후, 후발 기업이 직면하는 두 가지 문제(초기시장진입과 시장포화 극복)를 도출하였다. 먼저 초기 시장진입 관련, 사례기업들은 디지털 패러다임과 정부의 제도시행을 기회의 창으로 활용했고, 선도기업을 모방하거나 지역별 특수성과 사용성에 기반한 차별화를 추진하거나 국제 표준을 참조하면서 시장에 진입했다. 이들은 자체 R&D보다는 기술제휴와 M&A와 같은 신속한 기술습득 전략을 구사했으며, 산업 내 해외 선도기업들을 답습하기보다는 차별화된 우회적 경로개척을 통해 기술추격에 성공했다. 또한 시장포화 대응관련, 사례기업 모두 기존 기술영역의 연장선에서 지식의 복잡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제품혁신형 R&D를 추진했고, 그 결과 선도기업의 견제와 피추격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신규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하며 국제화를 달성할 수 있었다.

본 사례연구는 부문별 산업의 혁신특성과 이에 대응하는 추격기업의 적절한 혁신전략간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후발 SW기업의 추격과 국제화_전략경영연구 게재예정 (다운로드 : 2146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