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REPORT l 2025.12.09 IS-214
산업특화 소프트웨어, 국가 경쟁력의 
열쇠:금융·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Vertical Software, the Key to National Competitiveness:
Focusing on the Financial and Automotive Sectors
김항규, 송지환
이 보고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진흥기금」에서 지원받아 제작한 것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공식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진의 개인 견해이며, 본 보고서와 관련한 의문 사항 또는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SW기반정책·인재연구실
김항규 책임연구원 hkkim@spri.kr
SPRi 이슈리포트 IS-214산업특화 소프트웨어, 국가 경쟁력의 열쇠: 금융·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CONTENT
    
Ⅰ. 산업특화 소프트웨어(SW)와 주력산업 육성
P.1
Ⅱ. 산업특화SW 사례 분석
P.6
1. 금융분야 산업특화SW
2. 자동차분야 산업특화SW
3. 분석 요약
P.6 
P.13
P.20
Ⅲ. 시사점
P.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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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요 약 문
글로벌 기술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각 산업은 소프트웨어(SW) 중심의 혁신을 가속화하면서 산
업특화 소프트웨어(Vertical Software, 이하 산업특화SW)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산업특화
SW는 산업 고유의 규제, 워크플로우, 도전과제 등에 대한 해결 도구로 활용되면서 주력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 자동차, 공공행정 등 각 산업별 산업특화SW에 대
한 수요가 증가하고, 주요국 정부도 산업특화SW 육성을 통해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금융산업의 중심인 미국과 영국은 블록체인 기술을 중심으로 금융SW 개발 촉진과 핀테크 
규제 원스톱 접근 스마트도구 개발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유럽은 자동차산업 선도를 위해 
SDV(Software-Defined Vehicle)로의 미래차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고 오픈소스 개발 및 자동차
SW 역량 강화에 투자하고 있다. 국내 주력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산업특화SW 역량 강화 방
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본 고는 금융, 자동차 분야의 산업특화SW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산업특화SW의 특
성에 기반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금융분야의 산업특화SW는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
한 규제준수와 금융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움직임을 나타냈다. 금융거래 본인 확인을 위한 고객
확인(KYC)SW는 인증 방식의 다양화 또는 간소화에 대한 요구와 이로 인한 금융침해 위험 우려
가 상존하고 있으며, 금융사고 예방·모니터링을 위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은 정확하고 빠른 
탐지 기술을 통해 금융안전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자동차분야의 산업특화SW는 안전운행과 SW
보안에 대한 규제기준이 지속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준수와 신SW 기술 도입을 병행할 수 있
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부품·완성차의 정확한 설계 지원을 위한 제품 엔지니어링·설계SW는 
설계 단계에서 제품의 안전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정확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설계 
효율화를 위한 협업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SDV플랫폼은 완성차에 대한 SW보안 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점검할 수 있는 기술이 제품 경쟁력이 되고 있으며, 부품공급사·SW개발사 등을 포괄
하는 협업 생태계 구축 측면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산업특화SW는 산업 고유의 문제 해결을 위해 규제 준수, 산업 전문성, 기능적 특수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해 국내 산업특화SW 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
다. 기업은 산업특화SW가 기업 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자사의 제품·기술을 산업특화
SW 수요 대응에 포커싱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정부는 기술 측면에서 산업별 맞춤형 신SW기반 
융합서비스·모듈기술 개발, 인재 측면에서 산업별 규제 요구 수준에 맞는 SW안전·보안 전문인재 양
성, 기반 측면에서 산업특화SW 규제준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가이드 및 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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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Summary 
As global competition intensifies, each industry is accelerating software-centric innovation, 
highlighting the growing importance of vertical  software (industry-specific software). Vertical 
software is becoming a core component of key industries, serving as a solution to industry-specific 
regulations, workflows, and challenges. Consequently, demand for vertical software in sectors 
such as finance, automobiles, and public administration is increasing, and governments in major 
countries are seeking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their key industries by fostering 
vertical software. The US and UK, the leaders of the financial industry, are promoting financial 
software development centered on blockchain technology and supporting the development of 
smart tools for a one-stop approach to fintech regulation. Meanwhile, Europe has announced 
its Future Vehicle Initiative, SDV (Software-Defined Vehicle), to lead the automotive industry 
and is investing in open source development and automotive software capabilities. To secure 
the competitiveness of Korea's key industries, it is crucial to develop measures to strengthen 
vertical software capabilities.
To this end, this paper analyzed vertical software cases in the financial and automotive sectors 
to develop policy measures based on their characteristics. Vertical software in the financial 
sector has demonstrated a drive toward regulations for safe financial transactions and improved 
financial service quality. Know Your Customer (KYC) software, which verifies financial transactions, 
faces persistent demands for diversification or simplification of authentication methods and 
concerns about the resulting financial breaches. Fraud Detection Systems (FDS), designed to 
prevent and monitor financial incidents, aim to support financial safety through accurate and 
rapid detection technology. Vertical software in the automotive sector is moving toward a path 
that allows for both compliance with increasingly stringent regulatory standards for safe driving 
and software security and the adoption of new software technologies. Product engineering and 
design software, which supports the precise design of components and complete vehicles, provides 
accurate simulation capabilities to ensure compliance with product safety standards during the 
design phase and establishes collaborative systems to enhance design efficiency. The SDV platform's 
ability to verify compliance with software security standards for finished vehicles is becoming 
a key competitive advantage. Its importance is also being emphasized in building a collaborative 
ecosystem encompassing parts suppliers and software developers.
Vertical software requires regulatory compliance, industry expertise, and functional 
specialization to address industry-specific challenges. Considering these characteristics, joint 
efforts between businesses and the government are crucial to strengthening domestic vertical 
software capabilities. Companies must recognize that vertical software can be a driving force 
for corporate growth and develop strategies that focus their products and technologies on meeting 
vertical software demand. The government needs to develop customized new software-based 
convergence services and module technologies tailored to each industry. Furthermore, fostering 
software safety and security experts who meet industry-specific regulatory requirements is crucial. 
Furthermore, developing guidelines and tools to lower barriers to entry for vertical software 
compliance is cru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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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산업특화 소프트웨어(SW)와 주력산업 육성
각 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특화SW
를 중심으로 SW기반 혁신 추진
디지털전환 가속화로 산업 고유 영역에서의 SW 활용범위 확대
금융분야는 모바일뱅킹SW*, AI 금융비서 등을 통해 창구업무를 SW로 
대체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은 ECU 기반 기능별 SW에서 차량 전체를 
통합관리하는 SDV(Software-Defined Vehicle)플랫폼**으로 전환
*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률이 65.4%(`21)에서 81.3%(`24)로 증가(한국은행, `25) 
** 2030년까지 완성차 81%가 SW중심(Software-Defined)으로 전환될 것(Delloitte, `24) 
범용SW를 산업적 요구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하는 수준을 넘어서 산업 
고유의 규제·워크플로우를 세밀하게 반영한 산업특화SW 수요 증가
산업특화SW에 대한 투자와 수요 증가로 시장규모 증가 추세
전체SW 시장규모가 11.1% 성장한 시점에 각 산업별 산업특화SW 시장은 
더 큰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2028년까지 지속적인 성장 전망
*
산업특화SW 시장 성장률(`22-`23): 자동차 18.7%, 금융 12.8%, 공공 13.2%
[그림 
1
] 주요산업별 산업특화SW 및 전체SW 시장 성장세
*
출처: Gartner(2024), Market Share: All Software Markets, Worldwide, 2023; Enterprise IT 
Spending by Vertical Industry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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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1 : 산업특화SW 
 (개념) 산업특화 소프트웨어(산업특화SW, Vertical software)는 특정 산업의 고유한 요구(규제, 
워크플로우, 도전 과제 등)를 충족하기 위해 개발된 전문 SW
 (특성) 범용SW(Horizontal software)*가 산업과 무관하게 사용되는 것과 달리, 산업특화 
SW는 도메인 지식과 전문 기능을 내재화하여 고유의 문제 해결에 활용되기 때문에 
간단한 설정변경 또는 커스터마이징만으로 다른 산업에 사용되기 어려움
  * 산업 구분없이 활용되는 SW (i.e. 사무용SW, 개발용SW, ERP, CRM 등)
 (유사개념) 학계 및 산업계에서는 ‘도메인특화SW’, ‘산업융합SW’, ‘industry-specific SW’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지만, 산업특화SW(Vertical software)와 유사한 개념으로 분류
 (핵심특성) 산업특화SW는 범용SW와 달리 산업별 운영 논리와 제도적 요구를 
내재화하여 설계되며,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자원으로 기능
 (규제 준수) 각 산업이 직면하는 법·제도적 규제와 기술 표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산업의 안전성, 신뢰성, 합법성 등을 체계적으로 보장함
 (산업 전문성) 특정 산업의 업무 프로세스, 운영 규칙, 가치사슬 구조를 정밀하게 
반영하여, 산업별 특수성을 내재화한 맞춤형 기능을 제공함
 (기능적 특수성) 산업별 현장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고도화된 분석, 제어, 관리 
기능을 탑재하여, 생산성 향상, 품질 확보, 위험 관리 등을 실질적으로 지원함
< 산업특화SW 세부시장 >
제조
헬스케어
금융
공공
도소매·유통
· 제품 엔지니어링
· CAD/CAM
· 제품데이터관리
· 생산시뮬레이션
· 제품구성시스템
· 제조 인텔리전스
· 공장 일정관리
· 작업장제어
· 품질관리테스트
· 린(Lean)제조관리
· 작업장안전관리
· 설비관리
· 환자관리
· 전자의무기록
· 의료사기적발
· 의학연구관리
· 환자정보공유
· 영상의료기록
· 원격의료솔루션
· 환자셀프서비스
· 처방전관리
· 진료비청구
· 응급환자관리
· 자산·부채관리
· 현금흐름관리
· 손익관리
· 금융거래
· 금융위험관리
· 신용평가
· 유동성관리
· 투자관리
· 자금세탁방지
· 신원확인(KYC)
· 자산 가치 측정
· 재무계획수립
· 조세관리
· 규제관리
· 공공복지관리
· 공공안전
· 사법관리
· 유해폐기물추적
· 국방·방위체계
· 국가R&D관리
· 민원관리
· 공공문서관리
· 공공인프라관리
· 상품관리
· 구매계획·최적화
· 가격책정
· 판매대관리
· 판매관리
· 운송·운행관리
· 승객관리
· 발권/예약
· 동적가격책정
· 최적경로설정
· 수하물관리
· 운행안전관리
*
출처 : Gartner (2024), Market Definitions and Methodologies: Vertical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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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智能网联汽车技术路线图 2.0」은 2020년에 발표되었으며, 이를 이으며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률 목표치를 제시한 
「节能与新能源汽车技术路线图3.0」(에너지절약 및 신에너지 차량 기술 로드맵3.0)이 2025년 10월에 발표됨
주요국 정부는 자국의 주력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특화SW에 투자
글로벌 금융허브 기능을 하는 미국과 영국은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위해 금융
SW 기술에 투자 또는 규제장벽 완화를 위한 기반 조성
미국 백악관은 디지털자산·금융기술의 글로벌 리더십 강화를 위해 블록체인기
술을 포함한 금융SW 역량 확보를 촉진하는 행정명령(EO14178) 발표(`25.1) 
*
민간의 오픈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관련 SW역량 강화 지원
영국정부는 금융·핀테크 혁신을 위해 SW시험환경 조성과 디지털 정책·규
정에 원스톱 접근을 제공하는 스마트 도구 개발 지원
*
FCA(Financial Conduct Authority)은 엔비디아와 협력해 Supercharged Sandbox를 
2025년 하반기 운영 계획 중이며, MSIT(Department for Science, Innovation and 
Technology)는 「AI 기회 실행계획」(`25.1) 하에 규제탐색도구 개발지원
유럽, 중국 등 자동차산업 주력 국가들은 SW중심의 혁신을 위한 이니셔티브 
발표와 함께 자동차 산업특화SW에 적극 투자 추진
유럽집행위원회(EC: European Commission)는 SDV로의 혁신을 위한 미래차 
이니셔티브*를 발표(`24)하고, 관련 오픈소스 개발에 2.5억 유로 투자 
*
통합 자동차SW 개방생태계 구축 위해 유럽 자동차기업들이 협력해 개발·투자
독일 경제에너지부(BMWE)는 자동차산업의 SW개발 문화육성과 자동차SW 엔
지니어링 역량 강화를 위해 TASTE 허브 프로젝트*를 추진해 5천만 유로 투자
*
TASTE(Transformation Hub Automotive Software Engineering, `22-`25): 자동차산업 내 
SW개발 방법론 교육, 기술이전, 네트워킹협력 등을 지원해 중소기업 디지털역량 제고
중국 정부는 자율주행SW를 통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자 지능형 커넥티
드 차량 기술 로드맵 2.01)을 발표하고 투자·지원
*
2025년까지 신차 판매 50% 이상이 부분·조건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추도록 목표
를 설정하였으며, 공개된 자율주행 투자액이 370억 위안(약 7조원)에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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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각 산업은 SW중심의 혁신을 위해 AI, 클라우드 등 신SW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산업특화SW에 대한 신규 수요 발생
금융분야는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등에 투자해 규제준수를 포함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부업무 자동화로 비용 절감
중단없는 금융서비스 연속성 지원과 금융데이터 보호, 규제준수 등 안전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적 금융특화 클라우드에 투자
*
프랑스 은행 BNP파리바는 IBM 금융특화 클라우드로 기존 40개 응용프로그램을 전환했
으며, 최근 EU DORA법 준수 및 생성형AI 도입 등을 위해 IBM 파트너십 10년 연장
24시간 고객대응과 내부업무 효율화를 위해 신SW기반 업무 자동화에 투자
*
카카오뱅크는 24시간 고객상담 지원을 위해 도입한 AI기반 챗봇서비스가 상담의 약 
70%를 대응, 신한은행은 업무 80% 자동화를 목표로 AI 업무보조 시스템 ‘R비서’ 도입
자동차산업은 디지털트윈, AI 등 최신 SW기술 적용을 통해 제조공정 최적화, 
완성차 경쟁력 제고를 통한 SW 중심 혁신 가속화
프로토타이핑 제작 전 차량설계·제조공정을 실제에 가깝게 시뮬레이션해 개
발주기를 단축하고 제품 수명주기에 거쳐 품질 모니터링 및 최적화
*
차량설계 최적화, 첨단제조, 예측 유지보수 등을 요인으로 글로벌 자동차 디지털트윈 시장
은 연평균 33.4%씩 성장해 2033년 약 38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DataIntelo, `25)
AI, 빅데이터, IoT 등에 기반한 운전보조·자율주행과 같은 안전주행과 운전
자 편의를 위한 지능형 기능 지원에 투자 증가
*
자동차SW 시장 중 보조·자율주행SW 비중이 2030년 42%에 달할 것(McKinsey, `23)
본 고는 세부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산업특화SW의 구체적 특성과 그에 
기반한 SW산업 육성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함
최근 SW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주요 산업 2개(금융, 자동차)에 대해 각각 
산업특화SW 2개*를 선정해 세부 사례분석 수행
*
(금융) 고객확인(KYC)SW,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자동차) 제품 설계·엔지니
어링SW(CAD/CAM/CAE), SDV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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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특화SW에 대한 개괄(정의, 관련 규제, 시장성 동인), 시장을 선도하는 공급
기업과 주요기술에 대한 동향, 최근 신SW 기술 수요 등 분석
국내 산업특화SW 역량 강화를 위한 시사점 도출
경쟁력 있는 해외 산업특화SW의 특성 분석을 통해 요건 정리
관련하여 민간영역에서 SW기업이 준비해야 할 사항과 기술·인재·기반 관
점에서의 정부 지원 방안 제언
 참고 2 : 금융 및 자동차 산업 
[금융 산업]
 금융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SW융합과 핀테크를 통한 금융혁신을 주도
 (경제파급력) 높은 부가가치율을 통해 국가 경제의 중추적 기능 담당
  * 부가가치율(`22): 금융 및 보험 서비스 62.8%, 서비스 55.9%, 공산품 24.6%(한국은행, `24)
 (SW융합 성장성) 모바일결제, 비대면금융 등 SW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인터넷전문은행, 간편결제, 로보어드바이저 등 핀테크 주도로 금융혁신 확산
 주요 산업특화SW: 고객확인(KYC)SW,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모바일뱅킹SW 등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은 국가 경제를 뒷받침하는 핵심산업으로 SDV 전환을 통한 SW융합 확산
 (경제파급력) 완성차·부품 산업에 걸쳐 고용창출과 수출로 국내산업 견인
  * 2024년 기준 종사자 약 29만 명(고용노동부, `25.2), 수출비중 9.3% 수출품목 중 2위(수출통관자료, `25)
 (SW융합 성장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SDV로의 전환을 통해 커넥티비티, 
인포테인먼트, ADAS, 자율주행 등의 형태로 SW융합을 혁신적으로 추진
 주요 산업특화SW: 제품 엔지니어링·설계SW, SDV플랫폼, 제조실행시스템(ME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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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산업특화SW 사례 분석
1.
금융분야 산업특화SW
 1-1. 고객확인(KYC)SW
고객확인(KYC: Know Your Customer)SW는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금융서
비스 대상이 되는 고객의 신원을 식별하고 확인하는 SW
금융거래 고객 신원을 확인·검증*하기 위해 거래유형별 워크플로우를 정의하
고 신분증, 생체인증, 영상통화 등의 기능을 제공
*
확인·검증 정보: (개인) 성명, 생년월일, 실명번호, 주소 등, (법인) 법인명, 실명번호, 주소 등
범죄로 인한 자산피해, 자금세탁 등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기관에게 금융거래
자와 실제 소유자가 동일한지 확인하는 의무를 법적*으로 부여
*
(미국) 은행비밀법, (EU) Regulation (EU) 2024/1624, (영국) 자금세탁규제, (일본) 범
죄수익이전방지법, (한국) 특금법 제5조의2,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금융실명법 제3조 등
 참고 3 : 국내외 금융보호, 자금세탁방지 관련 법 
 미국 은행비밀법(BSA: Bank Secrecy Act): 미국의 대표적인 자금세탁방지 기본법으로, 
금융기관에게 고객 신원확인과 자금세탁방지 프로그램 운영 의무를 부여
 EU Regulation (EU) 2024/1624: 자금세탁·테러자금조달 대응체계 강화와 
회원국·기업 간 규제이행·정보공유 일원화를 목적으로 하는 규정으로, 금융기관에 
고객실사(CDD: Customer Due Diligence)2), 이상거래 탐지·보고 등 의무 부여
 영국 자금세탁규제(Money Laundering Regulations 2017)자금세탁·테러자금조달 
예방을 위해 고객실사 및 이상거래 탐지·보고 관련 기준·절차를 법적으로 규정
 일본 범죄수익이전방지법(犯罪による収益の移転防止に関する法律): 범죄수익이 
금융시스템에서 이전·은닉되는 것을 방지하고 경제활동 건전성을 도모하기 위한 법으로, 
금융거래의 고객 식별·확인과 정보 기록·보관, 의심거래 신고·감시 의무를 적시
 호주 AML/CTF법(Anti-Money Laundering and Counter-Terrorism Financing Act 2006): 
자금세탁·테러자금조달 억제를 위한 법으로 고객실사, 이상거래 감시보고 의무가 적시된 가운데, 최근 
개정안(Amendment 2024)이 통과되어 고객 CDD·거래감시 요건을 명확히 하는 등 디지털자산 규제강화 
 한국 특금법, 전자금융거래법, 금융실명법: 각각 자금세탁테러자금조달 방지, 전자금융거래 
안전성 보호, 금융거래 실명원칙 및 거래명확성 확보를 목적으로 제정되어, 고객(비대면대상, 
실명 등) 확인과 의심거래 보고·감시 등의 의무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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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
 KYC는 금융고객이 누구인지 신원을 확인하는 것인 반면, CDD는 자금출처확인, 거래모니터링 등으로 고객 
위험도까지 넓게 평가하는 것으로, 고위험 고객에게는 강화된 EDD(Enhanced Due Diligence)도 요구함
한국은 특금법을 근거로 금융정보분석원(FIU)가 「자금세탁방지 및 공중협박
자금조달금지에 관한 업무규정」을 정의해 금융거래 고객신원 및 실소유자 
확인과 관련 자료 보존의 의무 적시
피싱(phishing), 딥페이크 등 금융피해 증가로 규제준수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원격 디지털온보딩 수요 증가 등을 요인으로 KYC SW 시장* 확대 전망
*
2030년까지 연평균 16.42% 증가 약 140억 달러 달할 것(Mordor Intelligence, `25) 
해외 주요 KYC SW 기업들은 글로벌 규제준수 인증과 빠르고 간편한 
고객확인 절차에 대한 금융기관들의 니즈에 맞추어 솔루션 제공 및 기
술 확보
(기업) 금융분야에 대한 글로벌 규제(참고4) 준수를 지원하고 고객 확보를 위한 
간소화와 함께 높은 정확도를 지원하는 SW솔루션 제공
영국 신원데이터 전문기업 GBG는 올인원플랫폼 GBG Go를 통해 80개 이
상 검증 모듈로 고객확인 절차 정의부터 분석·모니터링까지 통합적으로 제공
 참고 4 : KYC 관련 글로벌 규제 및 표준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일반개인정보보호규정): EU 시민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수집·저장·분석 기관의 의무사항을 정의하고 있으며, 금융고객 신원 확인을 위해 
수집하는 성명, 생년월일, 주소, 신분증 사본 등도 이에 해당 (관련조항: Art. 5, 6.1, 13-14 등)
 ISO/IEC 27001:2022: 조직의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관리체계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고객 신원 확인을 위해 수집하는 성명, 생년월일, 주소, 신분증 사본 등에 대한 체계적 
보호조치를 설계·운영해야 함 (관련조항: Annex A.5.1, A.5.23, A.8.2 등)
 ISO/IEC 30107-3:2023: 위조된 생체정보 공격(spoofing)을 방지하기 위한 국제표준으로 
고객 신원 확인 시 진행되는 얼굴·음성 인식, 지문·홍채 스캔 등의 위조여부를 탐지하기 
위한 측정지표, 방법론, 절차 등을 제시 (관련항목: Clause 3.2, 6, 7 등)
 NISTIR 8525(age estimation and verification): 미국 NIST(국가표준기술연구소)가 얼굴 
인식 기반의 나이 추정검증 성능을 평가한 자료로 직접적인 규제사항은 아니나 금융의 
고객 신원 확인 시 위변조 여부 검증을 위한 참고 표준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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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BG의 KYC 솔루션 도입을 통해 St James’s Place 고객 승인률 9% 증가
[그림 
2
] GBG Go 고객확인(KYC) 지원 기능
캐나다 신원검증 전문기업 Trulioo는 다양한 국가의 규제정보·식별문서에 기
반한 KYC기술로 정확하고 빠른 고객 온보딩(신원확인·등록·인증) 서비스 지원
*
광범위한 식별데이터, 정확도, 글로벌 영향력을 이유로 Trulioo가 JP Morgan 
Payments의 간소화 결제 파트너로 선택됨(`23.10) 
영국 KYC솔루션기업 ondato는 60초 이내 99.8% 정확도의 온보딩절차 
처리를 지원함으로써 다수의 금융기관*에 공급
*
smeBank(EU 중소기업 디지털은행), COMPENSA(이탈리아 보험그룹) 등
(기술) 문서 인식·검증의 정확도 향상과 고객확인 절차적 업무 자동화를 위한 
기술력을 확보해 금융기관의 규제준수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노력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한 디지털스캔부터 정부 발행 문서와의 대조, 위변조 
감지 등 다각도의 문서 인식검증 기술의 정확도 향상이 제품 경쟁력에 반영
*
GBG는 195개국의 8,500건 문서 라이브러리를 보유·갱신해 50개 이상의 법적 인
증 테스트를 수초 안에 처리하고 1% 이내의 위변조 오탐지율 제공
금융기관별 규제기준에 맞는 고객확인 절차 구성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식별 
및 위변조 감지 모듈에 대해 워크플로우 정의 기능 제공
*
Trulioo 개발자 포털은 온보딩 워크플로우를 고객맞춤형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
여 백오피스의 팀간 업무흐름을 통합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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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방식 다양화·간소화를 통한 금융서비스 고객 확보와 이로 인한 고
객의 개인정보보호 또는 안전거래 침해에 대한 우려가 상존
음성에 기반한 생체인증으로 고객확인 절차(신원확인 이후 검증단계)를 간편화하고
자 하는 움직임과 음성 위조에 대한 금융안전 확보 필요성 제기가 상존
기존 폰뱅킹에서 음성지문 기반 고객식별(Voice ID)을 지원*한 사례가 있으며, 
점차 많은 기능을 제공하면서 복잡해지고 있는 모바일뱅킹 앱을 음성명령기반 
모바일뱅킹, 금융가상비서 등으로 개선하면서 음성을 통한 고객확인 수요 발생
*
HSBC, Lloyds Bank, Eastern Bank, Chase Bank 등, 호주은행 ANZ는 Voice 
ID 기반 고객결제를 모바일앱에서 지원(`25)
반면, 녹음된 음성파일로 인증을 통과했다는 사례가 있으며, 최근 AI기술의 
발전으로 음성 위조에 대한 우려도 함께 제기
고객이 스마트폰, 카드 없이 매장에서의 얼굴인증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시스
템을 도입하는 가운데, 개인정보나 사용경험 측면에서의 우려 존재
중국 알리페이는 얼굴인식으로 매장에서 결제 가능한 시스템을 선보였으나, 
안면인식으로 개인정보 유출을 우려하였고, 결제 시 2차 인증을 휴대폰으로 
진행하면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평가
토스는 인식정보를 암호화해 별도 관리하며 2차 인증 생략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
스페이를 도입했지만, 탈퇴 이후 얼굴 원본정보 저장 등 개인정보 관련 우려 제기
금융기관마다 진행하는 KYC 절차를 효율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제안되고 있으며, 규제준수를 위한 기술 실증 필요
블록체인의 불변성·투명성에 기반해 금융기관별 KYC 절차를 단일화함으로
써 고객 온보딩 대기시간을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
*
싱가폴 3개 은행(HSBC, OCBC, 미쯔비시 UFJ 파이낸셜 그룹)과 규제당국(IMDA)이 참여
한 PoC에서 블록체인 플랫폼 기반 KYC 유틸리티를 개발하였으며, 약 25~50%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KPMG, `18) 
블록체인 기반 KYC 기술은 아직 이론적인 수준으로, 개인정보보호, 고객 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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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실사(CDD: Customer Due Diligence) 등 실질적 규제 환경의 이슈 검토 필요
1-2.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Fraud Detection System)은 금융거래 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의심거래 탐지, 이상금융거래 차단을 지원하는 사고예방 모니
터링 시스템
이상금융거래의 탐지 및 차단을 위해 거래분석 → 위험진단 → 대응·조치 
→ 학습·적응 단계*를 거쳐 수행되는 업무를 절차적으로 지원
*
고객의 금융거래를 실시간 모니터링함으로써 이상신호를 감지해, 위험점수 산출을 
통해 심사·차단 대상을 선정하고, 기준 이상의 경우에 고객에 알림, 금융거래 차단,  
규제당국 보고·감사를 수행한 후, 새로운 사기 패턴을 학습하여 시스템 개선
금융기관은 고객의 금융거래 안전을 위해 위험을 식별·분석·평가하는 업무체
계에 대한 구축·운영 의무를 법적으로 규정
*
(미국) 은행비밀법, (EU) Regulation (EU) 2024/1624, (호주) AML/CTF법, 
(한국) 특금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업무체계에 대한 절차적 준수를 위해 FDS 구축이 필수적
최근 명의도용, 피싱, 이체 또는 결제 사기 등 금융 피해사례가 증가함에 따
라 국내 금융권에서 소비자보호를 위한 조치 강화
금융감독원은 업계 모범사례를 취합해 FDS 운영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23.10), 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기준을 정비해(`25.5) 금융소비자 보호 개선
모바일·온라인 뱅킹 및 디지털결제 등 핀테크 활용 확산으로 인한 사이버위
협·금융사기 증가로 이상거래감지SW 시장* 성장 전망
*
연평균 12.7%씩 성장해 2032년 539.6억 달러 규모 전망(Zion Market Research, `25.5)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규제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AI·빅데이터 등 
SW기술 활용을 통한 탐지율 향상 수요 증가
해외 주요 FDS 솔루션 공급기업들은 금융기관들의 규제준수를 지원
기 위해 높은 탐지율과 실시간성을 중심으로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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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빠르고 정확한 이상거래탐지 솔루션으로 금융기관의 규제준수 효율화
FDS 전문기업 Feedzai는 개인정보 침해없는 AI기반 네트워크 사기 탐지 
솔루션을 제공해 경고율은 절반으로 줄이고 탐지율은 향상
*
포르투갈은행 Novobanco는 Feedzai 솔루션 도입으로 경고율은 0.66%로 낮
게 유지하는 가운데 사기감지율을 43% 높임
[그림 
3
] Feedzai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솔루션 화면
 
미국 자동화솔루션 전문기업 FICO는 AI, 빅데이터 등 SW기술을 활용해 높
은 탐지율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디지털거래 상에서의 금융사기 대응력 제고
*
터키은행 Yapi Kredi는 FICO FDS 솔루션을 도입해 사기손실을 98.7% 줄였다고 
하며, 카드사기율도 동종 경쟁사 대비 50% 낮은 수준으로 유지
미국 위험관리솔루션 전문기업 LexisNexis Risk Solutions은 접속정보, 행동
패턴, 이력 등에 AI기반 분석으로 30억 이상의 디지털신원 식별 솔루션*  제공
*
ThreatMetrix를 도입한 싱가포르의 한 은행은 첫 분기에 수백만 달러의 사기결제
를 감지했고, 자동화를 통해 수작업 검토 비용을 크게 줄임
(기술) AI, 빅데이터 등에 기반해 사기탐지 정확도와 실시간성 향상이 경쟁력
거래정보, 이력 뿐만 아니라 접속 기기, 브라우저 등 다양한 소스와 방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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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양적·질적 품질, 그리고 AI·ML 분석 기술력으로 탐지율 향상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디지털거래에 대해 바로 대응하기 위해 탐지시간 단축
규제준수의 정확도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해 더 높은 수준의 AI·데이터 기술 
역량 필요
금융사기에 활용되는 AI 기술을 넘어서는 기술력 요구
생성형AI와 같은 최신 기술의 보편화로 범죄에 활용됨에 따라 딥페이크, 음
성변조 등을 통한 금융사기 사례가 확산 중
*
감지된 금융사기 중 42.5%가 AI기반 사례로, 이 중 29%는 시도 성공(Signicat, `25.1) 
이를 예방하기 위해 금융기관은 높은 탐지율과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AI 기술에 투자 확대
*
금융사기 대응을 위해 금융기관 90%는 AI 기반 솔루션을 도입(Feedzai, `25)하며, 이러
한 AI기반 FDS는 매년 전세계 은행들의 96억 유로를 절감시킬 것(Caspian One, `25.4) 
금융기관은 AI 기술 활용에 있어 데이터 관리를 가장 큰 과제로 꼽음
분산된 데이터에 대한 복잡성·불완전성·부정확성으로 인해 금융산업 현장에
서는 통합적인 데이터 관리가 우선적으로 요구된다고 평가
*
AI 도입에 있어 금융기관 87%가 증가하는 디지털거래 데이터를 안전하고 정확하
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응답(Feedzai, `25) 
수집·관리되는 데이터 자체의 품질 관리도 필요
*
금융기관 AI 예산의 58%가 데이터 현대화를 목표로 하지만 응답기관의 18%는 열
악한 데이터 품질을 최대 장벽이라고 답변(HFS,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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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차분야 산업특화SW
2-1. 제품 엔지니어링·설계SW (CAD/CAM/CAE)
부품 또는 완성차에 대해 3D 디지털 모델링, 가상 시뮬레이션 등을 통
해 개발과정 및 디자인의 최적화를 지원하는 SW
디자인 절차 개선, 오류 감소, 생산 효율 향상 등을 위해 활용
설계·엔지니어링·검증 등 다양한 부서 간 디자인 협업환경 제공 
2D/3D 모델링 및 시각화, 실세계 가상화 등으로 실제 환경에 대한 정확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통해 오류 감소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 검증 지원
정확한 설계·엔지니어링 정보(구조, 규격 등)를 생성해 제조공정·공급망관리 효율화
자동차 설계 단계에서부터 자동차 안전성과 환경 영향을 고려하도록 규제
글로벌 시장에서 자동차 판매를 위해 준수해야 하는 안전기준(참고5)을 국제
기구 또는 정부 당국에서 제시해 설계 단계부터 적용 필요
최근 글로벌 탄소중립 추세에 따라 자동차 설계에 대한 환경기준* 제기
*
EU의회는 자동차 순환경제규제안을 채택함으로써, 신차는 가능한 많은 부품이 교
체·재사용·재활용·재제조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SW가 부품 교체를 제한해
서는 안됨을 규정(`25.7) 
 참고 5 : 자동차 안전 설계 관련 글로벌 규정 
 UNECE WP.29 규정: 세계차량규제조화포럼에서 차량·부품 기술규제안을 마련하고 
유럽, 일본, 한국 등 회원국이 채택하는 방식으로 차량 안전·환경 기준을 통일, 보행자 
안전(UN Regulation No. 127)을 위한 범퍼·후드 설계 규격, 시험기준 등을 제시하고 
형식 승인 절차를 거쳐 승인마크를 획득해야 차량 판매를 허가
 미국 FMVSS(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미국 NHTSA가 
자동차안전법(49 U.S.C. Chapter 301)을 근거로 차량·부품 안전기준을 규정, 
안전사고의 피해 최소화, 제어장치 인식 명확화 등을 위한 설계 기준과 승인 체계를 
명시하고 이를 준수해야 미국 내 판매 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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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HW·SW 구조 복잡성 증가에 따른 설계검증 정확도 향상과 공정 효
율화를 위해 제품 엔지니어링·설계SW 시장은 꾸준히 성장 추세
*
자동차 CAD시장은 연평균 7.3%씩 성장해 2033년 1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
(Verified Market Reports, `25.2) 
세부적으로 자동차 시뮬레이션SW 시장(CAE 포함)*이 크게 성장 전망
*
연평균 14.75%씩 성장해 2034년 243.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CAE가 가장 높은 40% 비중을 차지(Precedence Research, `25.9) 
해외 주요 엔지니어링·설계SW 전문기업들은 고객사의 자동차 안전 규
제기준 준수와 설계 협업 효율화 지원을 위해 제품 출시 및 기술 경쟁
력 확보
(기업) 엔지니어링 및 설계를 중심으로 공정 효율화와 공급망 관리를 지원하
기 위해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기능 제공
Siemens NX는 설계, 시뮬레이션, 프로토타이핑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자사 타솔루션 연동으로 공정데이터 연계, 공급망·생애주기 관리 등 확장 지원
*
인도 승용차 제조회사 Maruti Suzuki는 Siemens 솔루션을 도입해 금형구조 부품
설계에 소요되는 90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축
3D설계SW 개발기업 Autodesk는 3D 모델 시각화와 가상 시뮬레이션, 클
라우드 기반 디자인협업을 지원해 디자인 업무 정밀화·효율화
*
말레이시아 자동차기업 Proton Holdings Bhd는 Autodesk 솔루션 도입으로 확장 모
델 개발 비용을 65%, 디자인 시간을 20% 낮추었고, 영국 차량개조기업 Fellten은 
Autodesk 솔루션 도입으로 며칠 또는 몇 주까지 걸리는 설계·개발·테스트 시간을 절약
시뮬레이션SW 전문기업 Gamma Technologies는 GT-Suite 솔루션에서 
부속별 전자·기계·유체·온도·시스템 등 다양한 라이브러리·모델을 제공해 
오류탐색·최적화를 위한 빠르고 정확한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 지원
*
도요타자동차는 모델 기반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유체다이내믹과 성능을 계산해 엔
진 출력과 연비의 균형점을 찾은 레이스용 엔진 개발에 GT-Suite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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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 GT-Suite의 가상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및 화면
(기술) 규제준수 검증 기능과 빠르고 정확한 모델·데이터 제공을 위한 기술 경쟁
설계 과정에서 UNECE 규정, FMVSS, ISO 표준 등 글로벌 규제기준을 충
족하는지 자동으로 점검함으로써 설계 과정 효율화
*
Siemens NX는 VDV(Vehicle Design Validation) 기능으로 15개 이상 규제당국의 
60개 이상 글로벌 규제를 사용자가 선택해 자동으로 자동차 레이아웃 점검
[그림 
5
] Siemens NX VDV 화면
*
주석: Siemens NX에서 운전자 시야범위를 설정하고 선택한 표준기준에 부합하는지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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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품 및 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모델·데이터를 제공해 설계·시뮬레이션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시간을 단축
*
GT-Suite에 Gamma Technologies 또는 제3자가 제공하는 물리 서브모델(차량냉
각, 고속엔진, 배기후처리 등 관련 모델)을 블랙박스 형태로 제공해 설계·시뮬레이션 지원
다자간의 설계 검증·리뷰 절차의 효율화와 설계 오류 감지를 위한 시뮬
레이션 정확도 향상을 위한 기술 요구 증가
자동차 산업 특성상 글로벌 설계생산 체계에 기반하기 때문에 설계팀의 유연성·
접근성 향상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실시간 협업과 데이터 공유를 지원 필요
지리적 제약 없이 기계, 전자 등 영역별 부품 설계 담당자들의 디자인·리뷰 
작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되어야 설계 기간을 단축
디지털트윈에 기반한 몰입형 경험을 설계자와 엔지니어에게 제공해 실제 상황
과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함으로써 협업 및 프로토타이핑 비용 절감
Autodesk는 클라우드 기반 3D 시각화 SW솔루션 VRED를 초고해상도 
XR 헤드셋 Varjo와 결합해 실제에 가까운 가상 프로토타이핑 환경 제공
*
이를 통해 KIA 유럽 디자인팀은 최소 4일 걸리던 디지털 모델 검토 시간을 1시간
으로 단축
[그림 
6
] Autodesk VRED + Varjo로 KIA 디자인 검토
*
자료: Varjo Youtube 영상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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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SDV(SW-Defined Vehicle)플랫폼
SDV플랫폼은 센서데이터 취득, 차량 HW 제어 등 자동차 HW 접근을 
위한 표준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SW
자동차의 복잡성을 개선하고 지속 개선을 지원하고자 SW의 유연성·기민성에 
기반한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패러다임 전환의 중심 역할
HW별 SW의 복잡한 구조를 중앙집중형·영역별 SW 기반으로 통합해 주행성
능, 편의기능, 안전사양 등 차량의 모든 기능을 SDV플랫폼 중심으로 제어·관리
기존과 달리 HW와 SW가 독립적으로 발전하며 SW업데이트가 OTA 
(Over-The-Air)로 실시간 적용 가능
안전 운행을 위해 SW에 대한 보안, 안전성 관련 규정 및 산업표준 준수 필요
자동차에 탑재되는 SW의 보안위험 및 업데이트, 기능안전 관리 기준*을 규정
*
(SW보안) UNECE WP.29, ISO/SAE 21434, (SW안전) ISO 26262
전기차를 포함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자체가 기계 중심에서 SW 중심으
로 바뀜에 따라 SDV플랫폼에 대한 수요 지속 증가*
*
SDV플랫폼에 해당하는 차량용 OS 및 미들웨어 시장규모가 연평균 11.6%씩 성장
해 2030년 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McKinsey, `23.1) 
 참고 6 : 자동차SW 보안·안전 관련 글로벌 기준 
 UNECE WP.29 R155, R156: 세계차량규제조화포럼에서 자동차SW에 대해 
사이버보안과 SW업데이트의 관리체계 기준을 제시, 차량 수명주기 상에서의 보안 관리 
체계, 취약점 탐지·대응 절차, 부품사·SW공급사의 SW공급망 관리, 차량 
안전성·신뢰성을 위한 SW업데이트의 검증·버전관리·고지 등을 포함
 ISO/SAE 21434: ISO 국제표준화기구와 미국 자동차기술자협회가 제정한 차량SW의 
보안·안전 엔지니어링 표준으로, 위협정보 수집과 사고 대응·모니터링을 포함해 
SW개발과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의 보안 관리체계를 제시 
 ISO 26262: 자동차SW 기능안전에 대해 ISO 국제표준화기구가 기능안전 관리, SW 
안전개발 프로세스(V-Model 기반), SW변경 관리 등 관련 내용을 제공하며, 자동차SW 
기능별 확보해야 하는 안전수준(ASIL: 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을 QM, 
A, B, C, D(D가 가장 높음)으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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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보조·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OTA, 커넥티비티 등 SW기반으로 차량의 
가치를 높이고자 함에 따라 증가한 복잡성을 통합 관리하는 SW플랫폼 필요
해외 주요 SDV플랫폼은 복잡한 자동차 SW구조를 통합하기 위해 표준
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협업 생태계 구축의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 담당
(기업) SDV플랫폼 공급기업은 글로벌 규제준수 인증과 원활환 협업체계 구축 
지원을, 자동차 제조사는 독자 SW생태계로 통해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함
산업특화솔루션 전문기업 NXP는 SDV플랫폼 CoreRide를 통해 자사의 차
량용 컴퓨팅·네트워크·전력 HW시스템에 자동차·부품 제조사와 차량용SW 
개발사가 통합·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 환경을 제공
*
크로아티아 차량용부품 제조사 Rimac Technology는 NXP 솔루션 도입으로 
20개 이상의 ECU를 단 3개의 중앙집중형 유닛으로 축소
[그림 
7
] NXP CoreRide 플랫폼 기반 SDV 개발구조
Blackberry QNX는 ISO 26262의 최상위 안전등급* 인증을 받은 QNX 
OS for Safety를 제공해 자동차 안전 인증에 대한 부담을 낮춤
*
ASIL D등급으로, 에어백이나 파워 스티어링 등과 같이 고장 위험도가 높은 시스템에 요구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SW 중심의 혁신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와 생
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자사 SDV플랫폼 확보를 위한 SW투자 확대
*
메르세데스-벤츠는 2020년대 중반까지 R&D 투자 비용의 25%를 MB.OS를 포함
한 SW 개발에 할당할 계획, 폭스바겐은 SDV플랫폼 역량 확보를 위해 리비안과 
58억 합작 투자, 도요타는 SDV 기반 확보를 위해 1.7조 엔 투자
(기술) 복잡한 차량SW 구조의 통합과 확장성을 고려한 SW플랫폼 기술과, 
SPRi 이슈리포트 IS-214산업특화 소프트웨어, 국가 경쟁력의 열쇠: 금융·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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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후 개선을 위한 OTA기반 SW업데이트 기술이 중심
센서, 구동기 등 다양한 HW 제어·관리를 위한 인터페이스 표준화*, 제3자 앱
이 참여 가능한 마켓플레이스(앱스토어) 지원 등을 위한 SW플랫폼 기술 필요
*
SDV플랫폼 프레임워크 표준: AUTOSAR, Eclipse SDV, COVESA 등
HW중심에서 SW중심으로 자동차의 성격을 재정의함으로써 출고된 제품을 
SW업데이트만으로 개선하는 OTA 구조 확보에 투자
*
현대자동차는 2023년 신차부터 무선 업데이트 서비스(OTA) 지원 위해 18조 원을 
투자함으로써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빅데이터 센터 등 SDV 기반 확충
안전 운행을 통한 자동차 신뢰성 향상을 위해 SW보안·안전 기술력 강
에 중점을 두는 가운데, SDV플랫폼을 통한 협업 생태계 구축이 주요 
과제
자동차 내 SW비중이 커지면서 SW보안 강화에 대한 필요성 증가
최근 해킹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의 치명성이 크게 증가해 보안 강화 요구
*
자동차 사이버보안 사고로 인해 수백만 차량에 영향을 미치는 최고위험 수준 비중
이 2023년 5.4%에서 2024년 19.4%로 크게 증가(Upstream, `25) 
해외 정부는 자동차 SW공급망 관리 기준, 규제 적용 범위 등 관련 기준 상향
*
(미국) 커넥티드 차량 기술에 국가별 SW공급망 규제 발표, (EU) UN R155 적용 
범위를 L카테고리 차량(2륜, 3륜, 4륜 경자동차)으로 확대
기업은 SW설계부터 보안체계를 갖추는 Secure by Design을 적용하고자, 
SW 안정성을 보장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예시) 메모리 상에서의 침해 또는 오류를 줄이기 위해 Rust로 개발
SDV플랫폼을 중심으로 부품 공급사, SW전문기업, 클라우드 공급기업 등을 
포함한 협업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SW중심의 자동차 제품 경쟁력 강화
SW 개발환경부터 인터페이스까지 표준을 기반해서 공통 프레임워크 제공
*
QNX는 표준API(PSE54, OpenGLES 등)와 표준개발환경(GCC, Eclipse IDE 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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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마켓플레이스로 동일한 SW제품을 다양한 자동차에 제공할 수 있도록 환경 마련
*
EU는 Federate 프로젝트를 통해 오픈소스 기반의 중간계층 인터페이스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개발과 마켓플레이스 공통화 기반 마련
3.
분석 요약
산업특화SW는 각 산업의 규제·워크플로우 친화성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
해 왔으며, 최근 규제준수 요구수준 상향 등에 따른 SW기술력 강화에 
대한 요구 급증
산업특화SW 관련 주요 기업들은 산업별 고유의 규제와 워크플로우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SW제품 경쟁력 확보
(금융)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정확한 신원확인, 이상거래탐지 등을 규제 
기준에 맞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절차적인 부분을 SW로 지원
(자동차) 차량의 기능안전 및 사이버보안에 대한 국제표준을 준수하는 자동
차 설계와 SW플랫폼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검증기능과 SW보안 기술 강화
최근 상향된 규제 준수와 제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 산업에서는 산업특화
SW에 대한 AI, 클라우드, 디지털트윈, SW보안 등 최신 SW기술 수요 증가
(금융) 생체인증 다양화·간소화와 피싱·딥페이크 등 증가한 금융사기 사례 
대응을 위해 AI기술 고도화 및 데이터 관리 체계화 요구
(자동차) 국가간 차량설계 협업 효율화와 차량SW 사이버보안 기준의 강화 대
응을 위해 클라우드·디지털트윈 등 신SW와 SW보안 기술 강화 필요성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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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금융
자동차
고객확인(KYC)SW
이상거래탐지시스템 
(FDS)
제품 
엔지니어링·설계SW 
(CAD/CAM/CAE)
SDV플랫폼
핵심 기능
금융서비스 행위자와 
소유자 식별·검증
이상금융거래 
탐지·차단으로 금융사고 
예방
부품·완성차의 정확한 
설계 위한 
모델링·시뮬레이션
차량HW 제어·관리를 위한 
표준 인터 페이스·계층 
제공
SW제품 
예시
GBG Go, KYC365 등
FICO® Falcon® Manager, 
ThreatMetrix 등
Siemens NX, Autodesk, 
GT-Suite 등
NXP CoreRide, QNX OS for 
Safety, MB.OS 등
주요 
SW기술
정확한 인식·검증
규제준수 업무 자동화
빠른 탐지속도
낮은 오탐지율
3D모델링
설계·검증 협업
가상 시뮬레이션
SW플랫폼 기술
OTA기반 SW업데이트
산업별 관련 
규제·표준
美은행비밀법(BSA), 英자금세탁규제(MLR), 
日범죄수익이전방지법, 韓특금법 등
UNECE WP.29 R155/R156, ISO/SAE 21434, ISO 
26262 등
규제준수 
요구사항
신원확인 방법
검증 항목·절차
탐지 업무체계
고객금융 보호
자동차 안전·환경 규제 
기준을 준수한 설계
보안취약점 관리
SW업데이트 최신화
SW기술 
新수요 및 
적용이슈
인증 다양화·간소화 vs. 
고객금융 보호
AI기반 탐지율 향상, 
데이터 관리 고도화
클라우드, 디지털트윈 
등으로 협업체계 효율화
SW보안 기술, SDV플랫폼 
인터페이스 표준화
<표 
1
> 산업특화SW 사례분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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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금융, 자동차 분야 산업특화SW의 수요기업 및 공급기업 405개를 대상으로 기업설문 진행 (`25.9~10)
분석을 정리하면, 산업특화SW가 가지는 규제 준수, 산업 전문성, 기술
적 특수성, 3가지 특성을 함께 지원해야 경쟁력 있는 역량 확보가 가능
(규제 준수) 안전한 제품·서비스 제공과 기업 신뢰성 확보를 위해 산업에서 
가장 우선시하는 사항으로 산업특화SW 도입의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매김
KYC SW는 다양한 국가의 규제 인증 테스트를 지원하고, SDV플랫폼은 규
제준수 부담을 낮추기 위해 고수준 안전등급 인증 취득
(산업 전문성) 산업마다 각기 다른 업무절차, 가치사슬구조 등이 정확하게 반
영된 맞춤형 기능 구현으로 산업 친화적 사용성 제공
금융고객 확인을 위한 프로세스를 KYC SW에서 정의하는 기능을 제공하
고, 차량 디자인 협업 효율화를 위해 설계SW에 시뮬레이션까지 통합 지원
*
금융·자동차 산업특화SW 공급기업의 도메인 전문성 확보 어려움에 대해 79.8%가 
어려움이 있는 편이다, 19.2%가 어려움이 매우 많다고 응답 (SPRi 기업설문조사3))
(기술적 특수성) 기술경쟁이 심화되면서 자사 제품·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위
해 AI, 빅데이터 등 SW기술을 고도화한 산업특화SW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금융사기에 활용되는 AI 기술을 넘어서는 기술력의 FDS를 확보하고자 하
며, 완성차 디자인 검증 효율화를 위해 클라우드·디지털트윈 등 도입
*
금융·자동차 산업특화SW 수요기업의 산업특화SW 인력 신규채용시 요건(복수응답)에 대해 
SW신기술 전문성에 가장 많은 기업이 응답(금융 69.9%, 자동차 92.0%) (SPRi 기업설문조사)
구분
필요성
관련 사항
지원 방향
규제 
준수
산업의 안전성·신뢰성 확보를 
위해 법제도적 규제와 표준 준수 
기능 지원
KYC SW 다국가 규제 인증 테스트 지원
SDV플랫폼 안전등급 인증
규제·표준 정보 접근성 제고
규제준수 기반기술 확보
산업 
전문성
업무 프로세스, 운영 규칙 등을 
정밀하게 지원해 자연스러운 
활용 유도
금융고객 인증절차 정의기능 제공
차량 디자인 협업 프로세스 반영
도메인 전문성 제고
산업특화SW 인재 양성
기술적 
특수성
AI, 빅데이터 등 SW기술로 산업현장 
요구 대응을 위한 고도화된 
분석·제어·관리 등 제공
금융사기의 AI보다 높은 성능 기술에 투자
클라우드·디지털트윈 등으로 차량 디자인 
검증 효율화
산업특화 SW기술 개발
산업별 모듈기술 확보
<표 
2
> 산업특화SW 역량강화를 위한 주요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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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시사점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산업특화SW 역량 제고가 요구됨
해외 주요국은 자국의 주력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특화SW에 집중
미국과 영국은 글로벌 금융허브 주도권 강화를 위해 SW중심의 핀테크 활
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규제 허들을 낮추기 위한 기반을 조성
유럽과 중국 등 자동차산업 주력국들은 SW중심 혁신 이니셔티브 발표와 
함께 자동차 관련 산업특화SW에 투자 확대
국내 산업특화SW 역량 강화를 통해 주력산업 육성 뒷받침 필요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본 산업특화SW의 특성(규제 준수, 산업 전문성, 기술적 특
수성)은 범용SW와 차별화되는 부분으로, 이에 기반한 효과적 접근 요구
이를 위한 SW기업의 준비와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
SW기업은 산업특화SW가 기업 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자사의 제품·기술을 산업특화SW 수요 대응에 포커싱한 전략 수립 필요
산업별 맞춤형 전략은 SW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여 B2B의 사업 영
역 확대와 매출 증대로 연결될 수 있음을 우선 인식
*
SW기업 40% 이상이 산업특화SW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률의 10~20% 상관관계를 보임(BCG, `23.2) 
산업특화SW 특성에 맞추어 타겟팅한 산업의 규제, 워크플로우, 도전과제 등을 
면밀히 분석해 SW제품·서비스를 기획 및 설계 단계부터 고려하는 전략 수립
최근 AI를 비롯한 신SW 기술 수요 증가는 SW기업의 신규 진입 기회
SW개발 역량 뿐 아니라 기업의 산업 도메인 전문성도 확보할 수 있도록 내
외적인 역량강화 방안(직원 교육 및 전문가 채용 등)을 적극 고려
각 산업이 가지는 고유의 규제, 업무 프로세스 등에 대한 깊은 이해가 경쟁
력있는 산업특화SW 설계와 개발에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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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SW개발자 대상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또는 도메인 전문가 채
용을 통해 정확한 산업적 요구분석과 기업의 도메인 전문성 확보에 노력
AI, 빅데이터 등 신SW 기술 도입과 규제준수라는 두 개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 구조를 마련하고 접근성 높은 클라우드기반 SW제품 개발에 투자
피싱 등 금융피해 예방과 자동차 안전 주행 등 산업특화 규제준수의 수준
이 높아짐에 따라 AI를 활용한 산업특화SW 지능화 수요 증가에 대응
요구분석, 제품기획 등에 도메인 전문가를 투입하고, 융합인력 또는 SW아
키텍트가 이들과 긴밀히 소통하는 SW개발 구조 구성
산업별 디지털전환과 SW중심 혁신 가속화로 높아지는 산업특화SW에 대한 
요구에 맞춰 유연성·접근성이 높은 산업특화 SaaS로 제품 개발
정부는 기술·인재·기반 지원으로 국내 산업특화SW 역량 강화 환경 조성이 
요구됨
(기술) 산업별 맞춤형 신SW 적용을 위한 융합서비스 및 기술 개발
수요·공급 기업 컨소시엄 형태로 산업특화SW + AX서비스 개발 프로젝트
(ie. XaaS 프로젝트)를 추진해 수요向 서비스 개발 및 기술이전 추진
*
금융분야 생성형AI 도입에 있어 54%가 투명성·추적가능성이 중요하다고 응답(EY, `24.12)
한 것을 근거로, 산업별 규제·워크플로우 기반 설명가능성 제공 서비스 개발 지원
산업별 데이터·니즈에 기반한 신SW 기술 모듈화* 연구개발을 추진해, 디지
털 마켓플레이스 등의 형태로 제공 가능한 산업특화SW 저변 확대
*
산업특화 학습모델, 산업니즈(데이터, 네트워크보안 등) 맞춤형 클라우드 등
(인재) 산업현장 또는 산업특화SW 개발에 바로 투입이 가능하도록 도메인 
전문성과 SW개발 역량을 개인맞춤형으로 교육해 산업특화SW 전문인재 육성
산업별 규제기준에 맞는 프로젝트형 SW개발 교육을 교육 대상자의 전공, 
수준 등에 따라 컨텐츠를 다르게 구성해 현장 투입 시간을 최소화
*
SW전공자는 도메인 지식 중심으로 비전공자는 SW개발 중심으로 이론 교육을 진행
하고, 실무 프로젝트는 함께 수행하는 방식 등으로 교육 컨텐츠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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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oftware Bill of Materials: 소프트웨어 내에 포함된 SW구성요서에 대한 명세서
높아지는 안전·보안 규제수준에 맞게 SW전공자의 SW개발보안 기본 소양화
*
SW중심대학, AI융합대학원 등 SW인력양성 프로그램에 적용 방안 검토
(기반) 산업특화SW의 산업별 규제에 대한 정보 접근성 제고와 활용도구 지
원을 통해 규제준수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는 환경 마련
개발환경 구성, SW제품·서비스 설계 등에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들과 모범
사례 등이 담긴 산업특화SW 규제준수 가이드 제작
*
영국정부 핀테크 육성을 위해 규제정보 통합제공을 검토하는 것을 참고해, 산업별 
규정·표준 등 규제정보와 산업형 DevOps운영 등을 바탕으로 내용 구성
개발한 산업특화SW에 대해 산업별 규제준수 점검을 위한 통합테스트 오픈
소스 도구를 개발해 파편적인 기능 제공 오픈소스 도구*의 활용성 제고
*
(위협분석) Threat Dragon, (SBOM4)생성) Syft, (취약점탐지) Trivy, (네트워
크 테스트) OpenVAS 등
[그림 
8
] 국내 산업특화SW 역량 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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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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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 의해 작성된 [SPRI 보고서]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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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의
이 보고서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보고서입니다. 
이 보고서의 내용을 발표할 때에는 반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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